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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도 수입차는 ‘쾌속질주’...BMW·폭스바겐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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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1:04:22

3월 수입차 판매 전년比 12.3% 증가..‘티구안’ 시장 1위
신차효과·프로모션·개소세 인하 맞물려 일시적 수요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시장은 거꾸로 확대됐습니다. 국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 이어 수입차 판매도 지난해 대비 10% 이상 늘었는데요. 신차효과와 프로모션 확대, 개별소비세 인하 등 잇따른 호재가 소비 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3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발표한 ‘3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에 따르면, 지난달 판매된 수입차는 총 2만 304대였습니다. 1만 8078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 대비 12.3%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달(1만 6725대)과 비교하면 21.4%나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브랜드별로 보면 역시나 메르세데스-벤츠(5093대)가 시장 1위를 지켰습니다. 하지만 4811대를 판매한 BMW도 추격 속도를 빠르게 높였는데요. 특히 BMW는 2999대에 그쳤던 전년 동월 대비 60.4%나 판매를 늘렸습니다. 덕분에 16.59%였던 시장 점유율도 23.69%까지 뛰어 올랐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양강구도를 유지하는 가운데 3위부터는 박빙의 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콜로라도와 트래버스 등을 수입·판매하는 한국지엠은 1363대를 판매해 3위에 올랐는데요. 볼보(1162대), 아우디(1151대), 폭스바겐(1072대), 미니(972대), 포르쉐(831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지난달 베스트셀링카는 폭스바겐의 티구안이 차지했는데요. 1022대나 팔린 티구안은 지난해 11월(1640대)에 이어 2번째로 월간 1000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고객인도를 시작한 티구안이 전통의 강자였던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를 밀어낸 겁니다.

 

 

티구안에 이어 BMW 520(647대)이 2위에 올랐고, 올해 누적 판매량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의 E300 4매틱(613대)는 3위로 물러났습니다. 이어 쉐보레 볼트EV(506대), 메르세데스 벤츠 A220(466대), 메르세데스 벤츠 GLC 300 4매틱(455대), 아우디 A4(445대), 포드 익스플로러(445대), 쉐보레 트래버스(439대), BMW(530대) 등이 순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전반적으로 BMW와 폭스바겐, 아우디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반면, 메르세데스-벤츠와 일본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주춤했습니다. 특히 일본차의 대표주자인 렉서스는 지난달 총 41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70.0%나 쪼그라들었는데요. 한 때 5시리즈·E클래스와 경쟁하던 ES300h도 존재감이 희미해졌습니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큰 폭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주요 브랜드의 적극적인 할인 공세와 개소세 인하, 잇따른 신차출시 등이 일시적인 판매 확대로 이어졌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입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 자동차산업이 영업 차질을 빚고 있는데, 반대로 내수시장에선 수요가 집중된 현상을 보였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는 데다 신차효과도 일시적이기 때문에 이 같은 흐름이 오래가진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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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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