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국토교통부는 건설 관련 공제조합에서 실시 중인 특별융자를 통해 업계에 1485억원을 지원했다고 6일 알렸습니다.
이번 특별융자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정부가 주요 공공기관, 업계관계자, 건설근로자 등과 논의해 지난달 16일 출시한 지원책입니다.
지원 규모는 건설공제조합(건공)에서 4800억원, 전문건설공제조합(전공)에서 2000억원(소진 시 1000억원 추가)으로 최대 7800억원에 달합니다. 오는 6월30일까지 이율은 무담보 저리(1.5%이내)인 조건인데요.
출시 15일만에 상품 총액의 19%(1485억원)가 거래된 겁니다. 거래한 회사는 8239개에 달하며 부문별로 건공에서 1464건(552억원), 전공에서 6775건(93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소규모 업체가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자액을 기준으로 건공은 3억원 미만 회사가 1179개, 전공은 1억원 미만 5273개에 달한 겁니다. 이들 기업은 융자금을 임금지급, 장비ㆍ자재대금 지급, 사무실 운영 등 실질경비에 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정부는 같은 기간에 ‘선급금 공동관리제도’의 기준을 완화한 결과 273억원(86건)의 유동성 완화 효과를 봤다고 밝혔습니다. 선급금 공동관리란 건설사가 발주처로부터 선급금을 받아 사용하려면 공제조합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공제조합을 통한 긴급 유동성 지원과 함께, 공사중지·지연에 따른 계약변경 지원과 건설 인력·자재 수급상황 점검 등 현장관리 강화를 통하여 코로나19로 인한 건설업계 피해극복을 지원하고 나아가 건설산업이 어려운 경제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