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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엔딥 "N번방 등 불법 성인물 차단 RED AI 기술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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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20, 08:04:41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N번방 성착취 영상 유포사건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음란물과 유해사이트를 막을 수 있는 기술이 공개됐다.

 

알엔딥은 AI 딥러닝 기술중 하나인 GAN(생성적 적대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성인물 검출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기술 개발을 위해 알엔딥은 약 30만장의 성인 노출 사진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켰고, 이를 통해 훈련된 AI는 순식간에 컨텐츠가 성인물인지 아닌지를 찾아낸다.

 

알엔딥의 관계자는 "레드 AI 기술을 이용하면 사진, 영상 뿐만 아니라 단순화 되어 표현된 만화, 그림 속에 포함된 Nudity(노출 상태)까지 정확하게 찾아낸다"며 "검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초 미만"이라고 설명했다.

 

알엔딥에서 보유한 빅데이터와 크롤링 기술을 접목할 경우 특정 사이트의 주소내에 성인물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사전 검사할수 있고, 성인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 전체를 차단하도록 하는 서비스에도 활용될 수 있다.

 

알엔딥 레드 AI 기술은 컨텐츠에 대한 직접적인 검사 뿐만 아니라 URL 등을 검사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메신저상에서 URL을 보낼 경우, URL에 연결된 컨텐츠가 성인 사진이나 영상일 경우 URL 전달을 차단하게도 할 수 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유해사이트 정보의 경우 인위적으로 등록된 URL을 차단하는 시스템으로, 신규로 만들어진 사이트에 대해서는 차단이 불가능하다. 유해사이트로 등록되는 속도보다 신규로 만들어지는 사이트가 더 많기 때문에 100% 차단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다.

 

알엔딥 레드 AI는 특정 유저가 사이트를 열기전, 사이트내 연결된 컨텐츠를 모두 검사하고 유해성을 확인한다. 즉 사이트를 열기전 AI가 먼저 성인물 포함 여부를 검사하기 때문에 유해사이트인지 아닌지를 훨씬 높은 정확도로 검사해 낼 수 있다.

 

이렇게 확인된 유해사이트 URL 등은 국가유해사이트 정보원으로 자동으로 신고를 하게 되어 추가 접속의 경우 AI검사 없이 차단이 가능하다. 알앤딥 관계자는 "성인물 모자이크 생성기술 딥페이크 검출 기술도 완성 단계에 있으며 4월 내에 대중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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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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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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