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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톤 택배차, 포터·봉고 전기차로 바뀐다...“미세먼지 저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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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16:04:59

환경부·물류업체와 전기화물차 보급 협력..“다양한 전기화물차 공급”
환경부 보조금·인프라 확대하고 물류업체는 전기차로 구매 전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소형 전기화물차 보급을 위해 정부·물류업체와 힘을 합쳤습니다. 현대·기아차는 택배차 등 다양한 전기화물차를 물류업체에 공급하고, 환경부는 보조금 지급 및 인프라 확대에 나설 방침인데요. 기존 디젤 화물차가 전기차로 교체되면 대기환경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기아차는 24일 서울 동남권 물류단지(송파구 소재)에서 환경부가 주관하는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날 체결식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을 비롯해 현대글로비스·CJ대한통운·롯데글로벌로지스·한진·DHL코리아 등 물류업체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현대·기아차와 환경부, 물류업체들은 전기화물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는데요. 환경부의 전기화물차 보조금 지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지원, 현대·기아차의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 및 적기 공급, 물류업체의 전기화물차 구매 전환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기존 디젤화물차는 이산화탄소(CO2), 미세먼지(PM),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데요. 하지만 현대·기아차가 생산하는 포터Ⅱ 일렉트릭과 봉고Ⅲ EV는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기 때문에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정부 및 국내 주요 물류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 차량 보급은 물론, 코로나19로 침체된 국내경제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인데요. 물류업체들은 향후 수송업무차량 교체 시 전기화물차로 교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친환경성을 갖춘 전기화물차가 국민 생활 곳곳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탑차 등 다양한 전기화물차 파생 모델을 개발하고 생산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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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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