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신차 XM3를 앞세워 순항하던 르노삼성자동차가 뜻 밖의 암초를 만났습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열흘간 가동이 중단될 예정인데요. 표면적인 이유는 ‘가정의 달 맞이 휴무’이지만,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유럽산 부품 수급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7일 르노삼성 노동조합에 따르면 부산공장은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휴업에 들어갑니다. 부처님오신날(30일)과 근로자의 날(1일), 어린이날(5일), 주말(2,3,9.10일) 등 공식적인 휴일을 빼면 휴업기간은 사실상 사흘(6~8일)입니다.
르노삼성 노조 관계자는 “현재 1차 비가동기간은 열흘이지만 상황에 따라 4~6일 정도 더 늘어날 수 있다”며 “휴업기간 동안 급여는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르노삼성이 올해 초 출시한 XM3는 누적 계약량 2만대를 달성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계약량의 절반 정도만 인도된 상황에서 공장이 쉬게 된 건 부품수급 차질 때문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프랑스에서 수급받던 주요부품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는 게 르노삼성 노조의 설명입니다.
앞서 지난 2월 국내 완성차 5개사는 중국산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의 수급차질로 일제히 셧다운 사태를 겪었는데요.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사태가 유럽으로 옮겨가면서 유럽에 본사를 둔 르노삼성이 피해를 보게 된 셈입니다.
하지만 사측은 일단 ‘부품수급’ 차질에는 선을 긋고 있는 모습입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5월 초에 부산공장이 쉬는 것은 가정의 달을 맞아 징검다리 휴일을 연휴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달 5000여 대가 판매된 XM3의 생산에 차질이 없는 선에서 휴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닛산 로그의 위탁계약 종료가 이번 휴업의 배경이라는 일부 매체의 주장은 확대해석으로 보여집니다. 업계 관계자는 “큰 비중을 담당했던 로그를 잃게 되면서 전체적인 물량이 다소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로그 대신 주력모델인 XM3가 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로그가 비가동의 원인이라고 보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르노삼성은 XM3의 출시 첫 달인 지난달 총 1만 5100대를 판매했는데요. 로그가 제대로 생산되던 전년 동월보다 오히려 9.5%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로그(5779대)가 담당했던 비중을 올해 XM3(5581대)가 그대로 이어받은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