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의 올해 1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면서 반등 시점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높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실적은 선방했지만 5세대(5G) 이동통신망 투자와 마케팅 비용으로 인한 실적 저하가 언제까지 지속되느냐는 겁니다.
이동통신사들은 입을 모아 “5G 가입자가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을 끌어올려 이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해왔지만 올해 들어 가입자 증가세도 둔화했습니다. 3사 모두 올해 1분기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수익성 개선 시점은 아직 두고봐야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3일 KT는 이동통신3사 중 마지막으로 2020년 1분기 실적발표를 마쳤습니다. 1분기 매출은 5조8317억 원, 영업이익 383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앞서 SK텔레콤은 매출 4조 4504억 원, 영업이익 3020억 원의 실적을 내놨습니다. LG유플러스는 매출 3조 2866억 원, 영업이익 2198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비슷하거나 소폭 오른 수준에 그쳤습니다. KT는 같은 수치를 유지했고 SK텔레콤은 2.7% 늘었습니다. LG유플러스만 11.9% 확대되며 두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을 놓고 보면 회사별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KT와 SK텔레콤은 영업이익이 각각 4.7%, 6.4% 줄었습니다. 매출과 마찬가지로 LG유플러스는 홀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와 달리 이동통신3사는 마케팅 출혈 경쟁을 삼가며 수익성 관리에 신경 쓰고 있지만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SK텔레콤과 KT는 영업비용부담을 완전히 덜어내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반등 시점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SK텔레콤은 컨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때문에 경영계획을 재검토했다”면서 “5G가입자 감소 등으로 원래 계획보다 턴어라운드 시기 측정이 어려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5G 가입자 증가에 따른 실적 개선은 뚜렷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점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하반기를 반등 시점으로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비용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에서 하반기 5G 단말이 늘어나는 것이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