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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전기차 시장 이끄는 르노 트위지...실용성·디자인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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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1, 2020, 09:05:44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경제성·안전성 등에 ‘만족’..최저 380만 원에 구입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저렴하고 실용적인 초소형 전기차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국내 초소형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르노 트위지는 ‘실용성’과 ‘디자인’에 좋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실제 구매 고객 16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습니다. 조사 기간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입니다.

 

트위지 구매 고객의 약 62%는 근거리 주행에 편리한 실용성 때문에 구매했다고 응답했는데요. 구매 고객 중 약 73%는 이러한 실용성을 지인에게 구매를 추천하는 이유로 꼽았습니다. 트위지는 길이 2338㎜, 폭 1237㎜, 높이 1454㎜의 초소형 크기로 좁은 골목도 쉽게 지날 수 있고, 일반 주차공간에 3대까지 주차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7% 이상이 일 평균 30km 이하를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위지가 한번 충전으로 60㎞~70㎞까지 주행할 수 있는데요. 구매 고객들은 주로 도심 출퇴근 및 비즈니스, 배송, 쇼핑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구매 고객들은 트위지의 독특한 디자인도 구매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고객들의 약 47%가 트위지의 외관 디자인 때문에 구매했다고 응답했으며, 약 33%의 구매 고객들은 외관 디자인을 지인 구매 추천의 이유로 꼽았습니다. 특히 14%의 응답자는 트위지의 독특한 외관을 활용해 홍보 및 마케팅용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트위지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한국에 출시되기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특히 트위지가 적용한 개성 넘치는 시저도어는 좁은 공간에서 더 자유롭게 도어를 여닫을 수 있어 실용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륜차 대비 뛰어난 트위지의 안전성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약 27%의 구매 고객들은 트위지 구매 이유가 이륜차 대비 뛰어난 안정성이라고 응답했으며, 약 26%는 안전성을 지인 구매 추천의 이유로도 꼽았습니다.

 

최고출력 17.1마력, 최대토크 5.8kg.m의 힘을 내는 트위지는 이륜차 대비 높은 안전성을 자랑하는데요. 작은 차체에 에어백, 4점식 안전벨트, 4륜 디스크 브레이크 등의 안전장비도 갖추고 있습니다.

 

충전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93%가 거주지의 주차장 또는 사업장에서 220V 전원을 이용해 충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위지는 220V 가정용 일반 플러그로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 비용도 1회 완충시 약 600원(일반가정 요율 1kWh당 100원 기준)에 불과하다는 게 르노삼성의 설명입니다.

 

이번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주수연 르노삼성 LCV&EV 비즈니스리더 상무는 “르노 트위지는 주행이 편리하고 유지비도 저렴한 데다 안전성이 뛰어나 배달용이나 렌터카로도 활용도가 높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트위지의 장점이 다시 한번 확인된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이 트위지의 장점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구매보조금을 제외한 트위지의 판매가격은 기본형 기준 1330만 원인데요. 르노삼성의 현금 할인과 지자체별 구매보조금(최대 900만 원)을 받으면 380만 원에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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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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