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2세대 싼타페(CM) 18만여 대가 제동장치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에 들어갑니다. 싼타페CM과 같은 시기 생산됐던 카니발·쏘렌토 11만여 대도 동일한 리콜을 받게 됐는데요. 또 BMW 24만여 대는 개선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쿨러에 문제가 있을 경우 교체를 받아야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차, BMW, 메르세데스-벤츠, 지프, 아우디 등 총 126개 차종 54만 9931대의 결함을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현대·기아차 모델은 30만 여 대에 달하고, BMW도 520d 등 79개 차종이 리콜 목록에 올랐습니다.
먼저, 현대·기아차의 싼타페CM(18만 1124대), 카니발VQ(7만 9001대), 쏘렌토BL(3만 4497대) 등 3개 차종 29만 4622대는 ABS/ESC 모듈에 오일 또는 수분 등이 유입돼 내부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차량들은 지난 2005년부터 2009년 사이에 생산된 노후차량들인데요. 5월 25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전원공급 제어 스위치 장착)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그랜드카니발(VQ) 757대는 연료 공급 파이프 제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제네시스 쿠페(BK) 55대는 운전석 에어백 모듈 고정 볼트 조임 부족에 따른 에어백 모듈 이탈 가능성이 있습니다.
BMW코리아의 520d 등 79개 차종 24만 1921대는 선제적 예방 차원에서 EGR 쿨러 점검 후 필요시 교체됩니다. 화재결함 사태 이후 개선된 EGR 쿨러 중 일부 쿨러에서 균열 사례가 확인됐기 때문인데요. 리콜 대상 차량이 많아 올해 10월까지 점검이 이어집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E280 등 36개 차종 1만 1480대는 선루프 유리 패널의 접착 불량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AMG GT 63 4MATIC+ 등 2개 차종 3대는 실내 센터콘솔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과징금도 부과됩니다.
FCA코리아가 판매한 지프 컴패스 557대는 전방 와이퍼 암 고정 너트 조임이 부족해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이 차량들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2월까지 생산된 비교적 신형 모델인데요.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한 뒤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아우디 A3 40 TFSI 306대는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 지프 등 다른 수입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과징금을 떠안게 됐습니다.
끝으로 킴코 RACING S 150 이륜차종 180대는 USB 충전장치의 결함으로 2암페어 이상의 전류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USB 기판이 과열돼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한편,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됩니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