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유니퀘스트 子, NGK와 개발중인 레벨4 자율주행 테스트 완료

URL복사

Wednesday, May 27, 2020, 09:05:02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유니퀘스트는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NGK 스파크 플러그(Spark Plug)와 개발중인 레벨 4단계 도심 자율주행 차량의 1차 테스트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NGK 공장내에서 진행한 이번 자율주행 테스트는 사고발생 없이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올해 말까지 몇 차례 자율주행 테스트를 추가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도로 위에 있는 정지경고 글자를 인식해 자율주행 차량이 일시 정차하는 등 에이아이매틱스가 개발한 AI 기반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의 높은 기술력을 재확인 할 수 있는 테스트 주행이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2003년 현대자동차 연구원들이 사내벤처로 창업한 에이아이매틱스는 AI 기반의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연구 개발하는 업체다.

 

비메모리 반도체 및 칩셋 공급업체인 유니퀘스트가 55.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현대자동차 그룹이 지분 5.4%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아이매틱스는 국내 최고의 차선인식, 사람 및 사물 영상인식 자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 현대기아차에 ADAS 시스템을 공급해 왔다.

 

에이아이매틱스는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AI 영상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1채널 라이다(Lidar)만으로도 레벨4단계 수준의 도심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에이아이매틱스의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할 경우 자율주행 차량 제조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가의 4채널 이상 라이다(Lidar)를 장착하지 않아 기존 자율주행 차량 대비 10분의 1 수준의 원가로 자율주행 차량 구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박광일 에이아이매틱스 대표는 “에이아이매틱스가 개발한 도심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할 경우 적은 비용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운영할 수 있어 공장 및 물류창고 내 자율주행 운반차량과 농기계 등에 적용시 생산성 향상 및 자율주행시스템 구축원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이미 완성된 기술이기 때문에 1년 정도의 테스트주행 등을 거쳐 바로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회사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 ‘레벨4단계 도심 자율주행’과 `AI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을 핵심 성장사업으로 내세워 고성장을 실현하고 주식시장 상장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