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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쇼크에도...韓 친환경차는 세계무대서 ‘쌩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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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17:06:16

5월 자동차 수출량 전년比 57.6% 감소..친환경차는 15.3% 증가
34개월 연속 증가한 전기차 수출 역대 최대..내수는 HEV 강세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지난달 국내 자동차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60% 가까이 쪼그라들었는데요. 하지만 전기차는 34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는 등 국산 친환경차의 성장세가 뚜렷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위축되는 와중에도 국산 전기차의 해외 판매는 절반 가까이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1일 발표한 ‘5월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총 23만 1099대를 기록했습니다. 해외 수요 위축에 따른 생산량 조정, 수입산 부품 수급 차질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36.9% 줄어든 수치입니다.

 

신차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9.7% 늘어난 내수(16만 8778대) 판매량과 달리, 수출은 57.6% 감소한 9만 5400대에 그쳤습니다. 다만 친환경차의 수출 비중 확대로 수출금액(-54.1%)은 수출대수보다 적게 감소했고, 친환경차 수출 비중(22.5%)도 역대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친환경차의 지난달 수출량은 2만 1426대로 전년 동월 대비 15.3% 증가했는데요. 전기차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1.2% 급증했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수출량도 16.0% 늘어난 모습입니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34개월 연속으로 수출량이 증가한 전기차(1만 1496대)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아이오닉 일렉트릭(45.7%), 코나 일렉트릭(85.6%), 쏘울EV(169.6%), 니로EV( 409.8%) 등 모든 차종이 뚜럿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판매량은 2018년 4만대를 기록한 이후 매년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지난해엔 7만 5000대로 전년 대비 88% 증가했고, 올해(1~4월)는 10.4% 증가하며 글로벌 5위를 달성했는데요. 이에 따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도 2018년 3.1%에서 올해(1~4월) 7.5%까지 확대됐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올해(1~4월) 들어 감소세로 돌아선 만큼, 이 같은 국산 전기차의 활약이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산업부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1~4월) 총 45만 2000대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같은 기간 35만 8000대로 20.8% 떨어졌습니다. 반면 국산 전기차의 수출대수는 지난해 2만 1035대에서 올해 3만 525대로 45.1% 증가한 모습입니다.

 

국산 친환경차들은 내수 시장에서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는데요. 지난달 내수 시장에 판매된 친환경차는 총 1만 7240대로, 전년 동월 대비 23.8% 늘어났습니다. 특히 쏘렌토 하이브리드 등 신차효과를 누린 하이브리드차는 전년 동월 대비 60.3% 늘어난 1만 3889대를 기록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달 국산 친환경차의 판매는 내수와 수출 모두 동반 확대돼 코로나19 사태에도 성장세를 보였다”며 “특히 전기차 수출은 34개월 증가해 역대 1위 기록을 갱신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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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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