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시승기] RX 450h, 세단 승차감에 고효율까지...렉서스 구세주될까

URL복사

Sunday, June 14, 2020, 07:06:00

복합연비 12.8km/ℓ 달성한 준대형 SUV..넓은 실내·첨단옵션도 ‘굿’
스포티해진 외관과 고급감 강조한 실내..부드러운 승차감은 ‘양날의 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부진에 허덕이는 가운데, 대장 격인 렉서스가 전열을 가다듬었습니다. 렉서스코리아의 지난달 판매 실적은 727대로, 전년 동월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는데요. 렉서스코리아는 코로나19와 불매운동 등 악재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대적인 시승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번 시승행사의 주인공은 렉서스의 하이브리드 SUV 라인업인 RX, UX, NX였는데요. 이번에 직접 운전석에 앉은 차량은 뉴 RX450h로, 제네시스 GV80과 몸집이 비슷한 준대형 SUV입니다. 벌써 19년째 한국시장을 지키고 있는 렉서스 RX는 지난 2월,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되며 새 출발을 알렸죠.

 

새 옷으로 갈아입은 RX는 더욱 날렵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전면부의 가로형 그릴은 L자형 블록메쉬 형태로 바뀌었고, LED 헤드램프와 범퍼 디자인도 한층 스포티해졌죠. 특히 ‘스핀들 그릴’이라고 칭하는 독특한 디자인의 전면 그릴은 렉서스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패밀리룩 요소입니다.

 

 

RX 450h는 상당한 몸집을 자랑하는 준대형 SUV이지만, 스포츠카 못지않은 날카로운 인상이 돋보였는데요. 특히 직선형태의 굵직한 캐릭터 라인을 품은 측면부는 탄탄한 근육질을 강조했습니다. 후면부는 테일램프가 가로로 길게 뻗은 덕분인지 한층 차체가 넓어 보였죠. 전반적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한 모습입니다.

 

외관을 살펴봤으니 인테리어도 둘러볼까요. 뉴 RX 450h의 실내 디자인은 프리미엄 SUV다운 ‘고급감’이 특징입니다. 대시보드와 도어트림 등 실내 곳곳에는 나무와 가죽, 금속 소재들이 아낌없이 쓰였는데요. 운전석이 위치한 1열에선 저렴한 플라스틱 재질이 거의 눈이 띄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편의사양을 품은 탓인지 전반적으로 버튼이 많아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했는데요. 운전석에서 느끼는 고급감과 감성품질 만큼은 좋은 점수를 줄 만했습니다. 최근 신차들의 트렌드인 큼지막한 플로팅 디스플레이도 시인성이 높았습니다.

 

터치가 가능해진 12.3인치 플로팅 디스플레이는 국산 ‘아틀란’ 맵을 품고 있는데요. 수입차 대부분은 내비게이션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지만, 토요타와 렉서스는 국산차와 다름없는 길 안내가 가능하죠. 서울 롯데월드타워에서 춘천 소양강댐를 왕복하는 약 200km의 시승코스에서 RX는 능숙하게 길을 안내해줬습니다.

 

실시간 경로안내를 받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차량에 연결해 안드로이드 오토나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를 차량의 넓은 화면을 통해 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중앙 디스플레이와 내비게이션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계기판의 디자인은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최근 신차들에 탑재된 화려한 풀컬러 계기판에 익숙해진 탓일까요. RX450h의 계기판은 프리미엄급치고 다소 밋밋한 인상이었습니다.

 

 

RX 450h의 계기판은 컬러를 입히긴 했지만 외관과 어울리지 않는 평범한 모습입니다. 특히 꾸준히 지적받아온 ‘한글화’ 문제도 여전히 해결되지 못했는데요. 연비 등 계기판에 표현되는 모든 주행정보는 영어로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X 450h는 패밀리 SUV를 지향하고 있는 만큼 2열 좌석에도 앉아봤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혼자 운전했기 때문에 승차감은 판단하기 어려웠지만, 넓은 거주공간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레그룸이 여유로워 때문에 성인 남성이 탑승해도 불편함이 없었고, 등받이 각도까지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렉서스의 가장 큰 차별점이자 무기는 파워트레인이 ‘하이브리드’라는 점인데요. RX 450h도 하이브리드차답게 시동버튼을 눌러도 ‘부르릉’하는 엔진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충전량만 충분하다면, 저속에선 엔진이 구동될 일이 그리 많지 않죠.

 

렉서스 RX 450h는 몸집에 걸맞은 3.5ℓ V6 가솔린 엔진을 품고 있습니다. 무단변속기(CVT)와 맞물린 이 엔진은 최고출력 262마력, 최대토크 34.2kg·m의 힘을 발휘하는데요. 하이브리드용 모터를 포함한 시스템 총 출력은 313마력에 이릅니다.

 

든든한 파워트레인 덕분에 고속도로에서도 답답하지 않은 가속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면 원하는 속도까지 금방 도달했는데요. 다만 70km/h 이상의 고속에서 전기모터가 개입하지 못하는 것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물론 저속주행에서는 전기모터가 수시로 돌아갑니다.

 

 

특히 RX 450h는 배터리 잔량이 충분히 남아있다면 완전한 전기차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40km/h 이하의 저속에서 EV모드를 실행하면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했는데요. 낮은 속도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 연료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쉬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도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렉서스를 소개할 때 빠질 수 없는 특징은 하이브리드와 더불어 ‘승차감’일텐데요. RX 450h 역시 렉서스 특유의 부드러운 승차감이 강조됐습니다. 최근 신차들은 코너링 등 운동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세팅하는 편이지만, 렉서스는 안락한 승차감을 위해 무른 서스펜션을 적용하고 있죠.

 

 

렉서스다운 서스펜션 세팅 덕분에 RX 450h는 세단에 버금가는 승차감을 보여줬습니다. 아쉬운 점은 코너링 시 느꼈던 좌우 출렁거림인데요. 프리미엄 SUV인 만큼 주행환경에 따라 서스펜션 감쇄력을 조절할 수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춘천으로 가는 길, 서울양양고속도로에선 RX 450h의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을 시험해봤습니다. RX 450h엔 긴급제동 보조, 차선추적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오토매틱 하이빔 등이 기본으로 적용돼 있는데요. 특히 고속주행에선 차선추적 어시스트와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빛났습니다.

 

RX 450h의 크루즈컨트롤 버튼은 독특하게 스티어링 휠 오른쪽 밑에 위치해 있는데요. 원하는 속도에 맞춰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실행하면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며 스스로 주행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신차들이 차선의 중앙을 제대로 주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RX 450h는 수준급의 반자율주행 실력을 보여줬습니다. 장거리 주행에서 운전자가 느끼는 피로감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유용한 옵션이죠.

 

RX 450h는 이 밖에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무장하고 있었는데요. 핸즈프리 파워 트렁크, 1·2열 USB 포트, 통풍시트, 파노라믹 뷰 모니터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고급옵션들을 대거 탑재하고 있는 셈입니다.

 

하이브리드차인 RX 450h는 6기통 가솔린 엔진을 품고도 12.8km/ℓ의 준수한 복합연비를 확보했습니다. 고속도로에선 전기모터가 개입하지 않아 10km/ℓ 미만의 평균연비를 보여주기도 했는데, 시내에서만 주행한다면 복합연비 이상의 실연비를 보여줄 수 있을 겁니다.

 

 

◇ 총평

 

최근 일본차들은 승승장구하고 있는 독일차들과 달리 극도로 부진한 모습을 이어왔습니다. 지난달 실적만 해도 전년 동월 대비 62.1%나 판매량이 떨어졌는데요. 일본 불매운동을 넘지 못한 닛산이 올해 연말 철수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렉서스의 이번 시승행사는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한국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니까요.

 

그런 점에서 볼 때 올해 출시된 뉴 RX 450h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제네시스 GV80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GLE, BMW X5, 아우디 Q7 등 쟁쟁한 경쟁자들과 맞서야 합니다. 주력차종인 ES 300h와 함께 한국법인의 실적을 끌어올려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죠.

 

RX 450h가 일본차라는 핸디캡은 안고 있지만,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각종 첨단 편의사양이 대거 탑재돼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켰고, 안락한 승차감 덕분에 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SUV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뛰어난 연료효율은 RX 450h의 가장 큰 무기입니다.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경쟁자들이 대부분 10.0km/ℓ 이하의 복합연비에 머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어려운 상황에서 출시된 RX 450h가 렉서스코리아의 구세주로 거듭나길 기대해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