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1200억 내놓는 현대차그룹...저신용 車부품사 숨통 트인다

URL복사

Friday, June 19, 2020, 13:06:33

자금난 부품사에 유동성 지원..코로나 피해 막고 산업생태계 보호
정부·지자체·금융업권과 협업..동반성장펀드·상생특별보증 참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저신용 부품사들을 살리기 위해 1200억 원을 출연(出捐)합니다.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부품사들의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기로 한 건데요.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에 따른 부품사들의 연쇄 피해를 막기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신용등급이 낮은 자동차 부품사를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금융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번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지방자치단체, 한국자산관리공사, 산업은행, 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정부기관과 금융권이 함께 참여합니다.

 

현대차그룹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3500억 원 규모의 산업은행 및 기업은행 ‘동반성장펀드’ , 4200억 원 규모의 기술보증기금 ‘상생특별보증’, 3000억 원 규모의 신용보증기금 ‘상생특별보증’, 3000억 원 규모의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금융 프로그램에 총 1200억 원의 자금을 출연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동반성장펀드’을 위해 1000억 원을 예치하고,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의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에 각 100억 원씩 총 200억 원을 납입합니다.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이번 지원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서인데요. 기술력과 안정적인 공급처를 보유한 중소·중견 부품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자동차 부품사들은 코로나19로 자동차 수출이 급감하고, 해외 자동차 공장 생산이 중단되면서 부품 공급량이 감소할 수밖에 없어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특히 전체 부품사의 80%인 저신용 부품사들은 운영 자금을 확보하려 해도 은행 등 금융권 대출을 받을 수 없어 자금난에 직면하는 등 존립에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산업은행 및 기업은행의 3500억 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운영을 지원하는데요. 두 은행에 각 500억 원씩 1000억 원을 예치하고, 은행들은 예치금의 3.5배인 3500억 원을 중소 부품사들에 대출합니다. 예치금에 대한 이자를 활용해 부품사들의 대출 이자도 인하됩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에 100억 원을 출연해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한 우대보증을 지원합니다. 현대차그룹을 포함해 정부 100억 원, 지자체 70억 원 등 총 310억 원의 특별출연금을 재원으로 기술보증기금은 4200억 원 규모의 대출액까지 보증해주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신용보증기금의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에도 특별기금으로 100억 원을 출연합니다.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정부 100억 원 등의 출연금을 재원으로 신용보증기금이 3000억 원 규모로 우대보증 및 프로젝트 공동보증을 시행합니다.

 

코로나19로 저신용 부품사 대출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면서 보증이 안되거나 보증보험료가 올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부품사들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보험료로 보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 현대·기아차는 캠코가 운용하는 총 3000억원 규모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도 적극 돕기로 했습니다. 캠코가 금융 지원 펀드를 조성한 후 자금이 필요한 저신용 부품사에 납품대금 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인데요. 부품사는 완성차업체에 납품하고 받을 매출채권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강력한 기반인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경영이 안정화돼야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이번 금융 프로그램이 저신용 중소 부품사들의 자금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