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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르노삼성, SM6·조에로 백투백 홈런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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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6, 2020, 06:06:00

XM3 이어 SM6 부분변경 출격 대기..편의사양 강화하고 승차감 개선
전기차 조에, 최대주행거리 309km 인증..가격경쟁력 확보가 흥행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줄곧 내수 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자동차가 올해는 3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올해 초 출시된 XM3는 한 달 5000대 이상 팔리며 ‘대박’을 쳤고 신형 캡처 역시 선전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엔 신형 SM6와 전기차 조에까지 출격하니, 르노삼성의 월 1만대 행진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조만간 SM6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국내 시장에 내놓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된 SM6는 지난 4년간 QM6와 함께 르노삼성의 전체 실적을 책임져 왔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풍부한 편의사양, 고급감 등에 힘입어 K5를 제치고 쏘나타를 위협하기도 했었죠.

 

르노삼성은 프랑스 르노그룹의 자회사이지만, SM6는 태생부터 ‘국산차’입니다. 디자인을 비롯한 연구개발을 국내에서 주도했고, 부산공장에서 생산돼 한국은 물론 유럽시장에 수출됩니다. 소형차 라인업이 중심인 르노가 중형차 위주의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전략적인 선택을 한 셈이죠.

 

 

잘생긴 외모를 가진 SM6는 한때 ‘얼굴값’을 증명하기도 했지만, 현재의 월 판매량은 700여 대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월 8000대 가량 팔리며 고공행진 중인 신형 K5와 비교하면 매우 초라한 실적. 디자인은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각종 첨단 편의·안전사양이 부족했던 게 부진의 원인이었습니다.

 

절치부심한 르노삼성은 드디어 SM6에 메스를 들이댔습니다. 르노그룹은 지난 2월 신형 탈리스만(SM6의 유럽명)을 공개했는데요. 기존의 잘생긴 얼굴엔 거의 손을 대지 않았고, 대신 편의·안전사양 강화에 공을 들였습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파워트레인인데요. 기존 1.5ℓ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을 1.8ℓ 가솔린 터보와 1.3 가솔린 터보로 대체합니다. 1.8ℓ 엔진은 르노의 미니밴 모델인 에스파스와 르노그룹 스포츠카 브랜드인 알핀(로드스터 모델)에도 적용됩니다. 1.3 엔진은 현재 잘 나가는 XM3와 캡처,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A180, CLA 등과 공유하게 되죠.

 

경쟁차종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역시 대폭 강화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유지 보조 기능이 신규 적용돼 고속도로에선 사실상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르노삼성 관계자에 따르면 신형 SM6는 기존에 혹평받았던 승차감도 크게 개선됐다고 하는데요. 기존 ‘토션빔’ 후륜 서스펜션은 유지되지만, 감쇄력을 조정해 승차감이 한결 부드러워졌다고 합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바뀌진 않았으나 그간의 비판을 꽤나 신경 쓴 듯합니다.

 

또 KT와 협업해 개발한 차세대 커넥티드카 서비스도 신형 SM6에 처음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장된 통신 단말을 통해 실시간 음악 스트리밍, 날씨 및 미세먼지 확인 등이 가능한데요. 사용자의 일과에 맞춰 목적지를 제안하고 차량 상태에 따라 주유소나 정비소를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AI) 서비스도 제공될 전망입니다.

 

이 밖에 직관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중앙 디스플레이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터치로만 가능했던 공조장치는 물리버튼으로도 조작할 수 있게 됐고, XM3에 적용된 ‘풀컬러 계기판’도 적용됩니다. 무선충전 패드와 오토홀드 등 소소한 편의사양들도 추가됐죠.

 

르노삼성은 신형 SM6 출시 이후 전기차 ‘조에(ZOE)’까지 들여와 신차효과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조에는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을 달고 올해 하반기 국내에 상륙할 예정인데요. 환경부로부터 인증 절차를 끝낸 조에는 1회 충전 시 최대 309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되는 조에는 지난해 풀체인지를 거친 2세대 모델인데요. 실내 디자인은 XM3 및 캡처와 비슷하고 외관은 작고 귀여운 편입니다. 국내에 다양한 전기차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직접적인 비교상대는 없다고 봐도 될 만큼 개성적인 디자인입니다.

 

특히 조에는 차로유지 보조를 비롯한 다양한 첨단사양을 품고 있습니다. 경쟁차종 대비 겨울철 배터리 성능 감소가 크지 않은 것도 장점으로 꼽하는데요. 도심형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에의 최대주행거리는 400km가 넘는 코나 일렉트릭·니로EV의 장거리 모델보단 떨어지지만, 도심형 모델(254km·246km)보단 깁니다. 2020년형 볼트EV(414km)와 비교해도 열세인 셈인데, 조에의 국내 흥행 관건은 결국 ‘가격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삼성은 올해 내수에서만 10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미 올해 5월 누적 4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6%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최근 2개월 연속 1만대를 넘긴 점, 신형 SM6·조에 등 신차가 남아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충분히 목표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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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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