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박경보의 CAR-톡] 르노삼성, SM6·조에로 백투백 홈런 노린다

URL복사

Friday, June 26, 2020, 06:06:00

XM3 이어 SM6 부분변경 출격 대기..편의사양 강화하고 승차감 개선
전기차 조에, 최대주행거리 309km 인증..가격경쟁력 확보가 흥행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줄곧 내수 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자동차가 올해는 3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올해 초 출시된 XM3는 한 달 5000대 이상 팔리며 ‘대박’을 쳤고 신형 캡처 역시 선전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엔 신형 SM6와 전기차 조에까지 출격하니, 르노삼성의 월 1만대 행진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조만간 SM6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국내 시장에 내놓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된 SM6는 지난 4년간 QM6와 함께 르노삼성의 전체 실적을 책임져 왔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풍부한 편의사양, 고급감 등에 힘입어 K5를 제치고 쏘나타를 위협하기도 했었죠.

 

르노삼성은 프랑스 르노그룹의 자회사이지만, SM6는 태생부터 ‘국산차’입니다. 디자인을 비롯한 연구개발을 국내에서 주도했고, 부산공장에서 생산돼 한국은 물론 유럽시장에 수출됩니다. 소형차 라인업이 중심인 르노가 중형차 위주의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전략적인 선택을 한 셈이죠.

 

 

잘생긴 외모를 가진 SM6는 한때 ‘얼굴값’을 증명하기도 했지만, 현재의 월 판매량은 700여 대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월 8000대 가량 팔리며 고공행진 중인 신형 K5와 비교하면 매우 초라한 실적. 디자인은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각종 첨단 편의·안전사양이 부족했던 게 부진의 원인이었습니다.

 

절치부심한 르노삼성은 드디어 SM6에 메스를 들이댔습니다. 르노그룹은 지난 2월 신형 탈리스만(SM6의 유럽명)을 공개했는데요. 기존의 잘생긴 얼굴엔 거의 손을 대지 않았고, 대신 편의·안전사양 강화에 공을 들였습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파워트레인인데요. 기존 1.5ℓ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을 1.8ℓ 가솔린 터보와 1.3 가솔린 터보로 대체합니다. 1.8ℓ 엔진은 르노의 미니밴 모델인 에스파스와 르노그룹 스포츠카 브랜드인 알핀(로드스터 모델)에도 적용됩니다. 1.3 엔진은 현재 잘 나가는 XM3와 캡처,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A180, CLA 등과 공유하게 되죠.

 

경쟁차종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역시 대폭 강화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유지 보조 기능이 신규 적용돼 고속도로에선 사실상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르노삼성 관계자에 따르면 신형 SM6는 기존에 혹평받았던 승차감도 크게 개선됐다고 하는데요. 기존 ‘토션빔’ 후륜 서스펜션은 유지되지만, 감쇄력을 조정해 승차감이 한결 부드러워졌다고 합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바뀌진 않았으나 그간의 비판을 꽤나 신경 쓴 듯합니다.

 

또 KT와 협업해 개발한 차세대 커넥티드카 서비스도 신형 SM6에 처음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장된 통신 단말을 통해 실시간 음악 스트리밍, 날씨 및 미세먼지 확인 등이 가능한데요. 사용자의 일과에 맞춰 목적지를 제안하고 차량 상태에 따라 주유소나 정비소를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AI) 서비스도 제공될 전망입니다.

 

이 밖에 직관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중앙 디스플레이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터치로만 가능했던 공조장치는 물리버튼으로도 조작할 수 있게 됐고, XM3에 적용된 ‘풀컬러 계기판’도 적용됩니다. 무선충전 패드와 오토홀드 등 소소한 편의사양들도 추가됐죠.

 

르노삼성은 신형 SM6 출시 이후 전기차 ‘조에(ZOE)’까지 들여와 신차효과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조에는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을 달고 올해 하반기 국내에 상륙할 예정인데요. 환경부로부터 인증 절차를 끝낸 조에는 1회 충전 시 최대 309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되는 조에는 지난해 풀체인지를 거친 2세대 모델인데요. 실내 디자인은 XM3 및 캡처와 비슷하고 외관은 작고 귀여운 편입니다. 국내에 다양한 전기차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직접적인 비교상대는 없다고 봐도 될 만큼 개성적인 디자인입니다.

 

특히 조에는 차로유지 보조를 비롯한 다양한 첨단사양을 품고 있습니다. 경쟁차종 대비 겨울철 배터리 성능 감소가 크지 않은 것도 장점으로 꼽하는데요. 도심형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에의 최대주행거리는 400km가 넘는 코나 일렉트릭·니로EV의 장거리 모델보단 떨어지지만, 도심형 모델(254km·246km)보단 깁니다. 2020년형 볼트EV(414km)와 비교해도 열세인 셈인데, 조에의 국내 흥행 관건은 결국 ‘가격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삼성은 올해 내수에서만 10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미 올해 5월 누적 4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6%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최근 2개월 연속 1만대를 넘긴 점, 신형 SM6·조에 등 신차가 남아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충분히 목표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