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대차, 카운티EV 출시...마을버스의 화려한 변신

URL복사

Monday, June 29, 2020, 10:06:43

국산 최초 중형 전기버스..최대주행거리 250km
디젤 모델 대비 경제성·안전성·편의성 대폭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갖춘 최초의 국산 전기버스를 출시했습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250km를 주행할 수 있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경유를 사용하는 기존 모델보다 연료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특화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이 대폭 강화된 것도 주요 특징입니다.

 

29일 출시된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버스인데요.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췄습니다.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됩니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해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15인승, 인증 기준)를 확보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카운티 일렉트릭의 최대 장점은 상대적으로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인데요.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 8000원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 9000원)의 약 1/4에 불과합니다.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해 충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였고,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됩니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고, 완충하는데는 약 17시간이 걸립니다.

 

아울러 카운티 일렉트릭에 적용된 150kW급 고출력 모터는 버스가 실제 도심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속도 범위인 50~80km/h에서의 가속성능을 높였는데요. 디젤 모델 대비 30% 이상 뛰어난 추월 가속성능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특히 현대차는 전기 버스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물론, 승객들이 승하차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카운티 일렉트릭에 기본 적용했습니다.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과충전 방지 장치, 세이프티 플러그 등 배터리 안전장치는 물론, 유공압 브레이크 시스템과 전자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 등 제동장치도 대대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차체 자세 제어 장치와 전복 방지 기능, 언덕길 발진 보조 기능, 바퀴 스핀방지 기능 등을 더해 주행 안전성도 크게 높였습니다. 또 신규 파킹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작동 없이 제동력을 조절할 수 있는 회생제동 시스템도 탑재됐습니다.

 

 

카운티 일렉트릭에는 탑승객들의 승하차 시 안전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높이는 기능도 대거 추가됐습니다. 중문에는 초음파 센서와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를 기본 적용했고, 출입문 부근에서 승객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출발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 및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도 기본 탑재했는데요. 버스 승하차를 위해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나 버스가 승강장에 진입할 때 엔진음이 발생하지 않아 사람과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사양입니다.

 

카운티 일렉트릭에는 신규 편의 사양도 다양하게 도입돼 운전자와 승객 모두에게 안락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운전석 시트에는 열선/통풍 기능을 선택사양으로 추가했고, 두 개의 4.2인치 보조 화면과 7인치 주 화면으로 이루어진 컬러 LCD 계기판을 적용해 다양한 차량 정보를 운전자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스티어링휠 내에 각종 기능 버튼이 배치된 일렉트릭 전용 스티어링 휠, 키를 꽂지 않아도 문의 잠금과 잠금해제가 가능하고 시동을 걸 수 있는 버튼 시동 스마트키도 적용됐는데요.카운티 차량 최초로 블루링크 서비스를 도입해 스마트키 없이도 원격으로 시동을 켜거나 공조장치(에어컨ㆍ히터)를 작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