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SK텔레콤, 종이 서류 제출 없는 휴대폰보험 시대...24시간 內 보상

URL복사

Friday, July 03, 2020, 10:07:14

블록체인 전자 증명 활용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 제공
종이 서류 제출 필요없는 One-Stop 심사로 24시간 內 보상처리 완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은 5G 시대를 맞아 휴대폰 보험 보상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종이 서류를 쓰지 않는 새로운 휴대폰 보험 시대를 엽니다.

 

먼저, 삼성전자 갤럭시 사용 고객은 종이 서류 제출이 없이 휴대폰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보상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24시간 내로 처리가 완료됩니다.

 

3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에 따르면 5G 대표 기술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가입하는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고객이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아야 했는데요. 이 후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 번거롭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 혹은 훼손돼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해 보완책 요구가 필요했는데요. 실제로 SK텔레콤 고객 중 휴대폰 파손보험 보상처리 과정에서 증빙 서류 미비 판정을 경험한 비중은 약 20%에 달합니다.

 

◇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출시..이니셜 DID 연합 첫 결과물

 

이같은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SK텔레콤은 삼성전자 서비스∙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Initial)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는 작년 SK텔레콤을 비롯한 14개사가 공동으로 연합해 출범한 ‘이니셜 DID 연합(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첫번째 결과물입니다.

 

이번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App.)을 통해 발급 받고,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발급·제출 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와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이 경우 고객이 직접 증명서류를 수령하거나 제출하는 과정이 생략돼 서류 미비에 따른 고객 불편이 사라집니다. 또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까지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 고객 편의성은 극대화 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은 “휴대폰 서비스센터와 보험사도 기존 서류 발급 및 처리 업무의 효율화를 통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며 “보험금 지급 지연에 따른 고객 불만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 외에 다른 회사와도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파손 보험에 가입된 경우 갤럭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은 ‘이니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이니셜 앱’은 ‘이니셜 DID 연합’이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니셜 기반의 모바일 증명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 SKT 고객-삼성전자 서비스-보험사, 이니셜 앱으로 연동

 

SK텔레콤 고객과 AS를 담당하는 삼성전자 서비스, 심사를 담당하는 보험사는 이니셜 앱을 통해 상호 연동됩니다. 고객은 앱을 통해 전자 수리내역서와 증명서 등을 발급·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과 삼성전자 블록체인 키스토어의 보안성을 기반으로 안전하게 관리될 예정입니다. 또한, 전자 증명서 내용 중에서도 고객이 필요한 항목만 선택적으로 제출도 가능해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니셜 DID 연합’은 올해 금융‧의료‧공공‧교육 분야 등에 30여종의 전자 증명서를 이니셜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국내 주요 금융기관과 대기업 증명서 원본 확인 서비스도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향후 이니셜은 기존 종이 증명서와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신원‧자격‧소유 증명이 가능한 디지털 증명 시장을 선도하고 추후 ‘마이데이터’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방침입니다.

 

SK텔레콤 김성수 영업본부장은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에 이니셜이 적용돼 SK텔레콤 고객은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보상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며 “보험 서비스와 이니셜의 결합과 같이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용어 설명

 

이니셜(Initial)-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ty,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One-Stop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기관에 제출해 위∙변조 및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삼성전자 블록체인 키스토어(Samsung Blockchain Keystore)- 단말에 내장된 보안영역에 블록체인 기반의 키(Key)를 직접 생성하거나 보관해 외부 해킹과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는 단말 보안기술. 단, 기술 적용 여부는 단말 별로 다를 수 있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