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11번가가 정부 및 지자체, 협동조합과 협력해 지난 2월부터 지난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지역 농수산물 판매를 지원했습니다.
6일 11번가는 해양수산부, 서울시, 농협 등과 협력해 지난달까지 국내 농수산물 총 120억 원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국내 토종 오픈마켓으로서 11번가는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 농산물 유통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농민들의 판로 확보와 농산물 수급 안정에 앞장서 왔다”며 “국내 지자체 및 협동조합들과 협동한 결과가 침체한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지난 2월부터 지자체 및 기관과 협력해 지역 농수산물 온라인 판로 지원에 나섰는데요. 매주 진행된 기획전에 지역 판매자 1000여 곳과 소비자 약 70만 명이 참여했습니다.
임현동 11번가 마트 담당은 “MD(상품기획자)들이 직접 농가를 찾아가 단독 상품을 기획하고 신선한 지역 특산물을 30%에서 4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기획전을 연이어 추진했다”고 했습니다.
서울특별시 및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와 협업한 ‘상생 기획전’을 통해 강원도, 전라도, 전라도, 충청도 등 전국 생산자가 재배한 쌀, 과일, 명이나물, 양파, 고구마 등 약 21억 원 규모 농산물이 판매됐습니다.
수산물 품목도 판로지원이 진행됐습니다. 해양수산부와 함께한 ‘해양수산부 수산물 기획전’을 통해 제철 멍게와 장어, 전복 등 총 30억 원어치 수산물을 팔았습니다. ‘통영 멍게’와 ‘자연산 바닷장어’는 각각 80톤, 20톤이 판매됐습니다.
지난 4월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제주농협과도 감귤, 마늘, 옥수수 등 총 36억 원어치 신선식품을 판매했습니다. 우체국쇼핑과도 지역특산물 기획전을 기획해 대구·경북 사과, 진안군 메추리알 장조림, 태안 깍두기, 원주 구운계란 등 1억 원 이상의 신선식품을 팔았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는 유통 산업 지형에 발맞춰 지자체와 판로지원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제주농협과 MOU를 통해 올해 처음 수확한 농산물을 공동기획으로 선보였습니다. 이어 서울시-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5월), 전라북도-전북경진원(6월) 등과 공동협약을 진행해왔습니다.
11번가는 “앞으로도 지역 농가와 생산자들에게 온라인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하면서 소비자에게는 우리 토종 특산물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며 “생산자, 소비자와 함께 지역 농가에 힘을 싣는 활동들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