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삼성·LG, ‘반도체·가전’으로 코로나19 극복...하반기 전망은 엇갈려

URL복사

Tuesday, July 07, 2020, 17:07:49

삼성전자, 반도체·디스플레이 실적 견인 영업익 8조원..하반기 실적은 먹구름
LG전자, 에어컨 등 계절 가전 판매 호조로 실적 방어..프리미엄 가전 호실적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코로나19 속 2분기 실적 위기를 무사히 넘겼습니다. 삼성전자는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보다 크게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LG전자는 코로나19에도 실적을 방어했다는 점에서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하반기 실적 전망은 서로 엇갈립니다. 반도체 가격 하락이 예상되면서 실적에 삼성전자 실적은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데요. 반면, LG전자는 가전과 TV 부문 중심으로 회복이 예상되면서 상반기와 비슷한 실적을 유지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 삼성전자,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하반기는 먹구름

 

삼성전자는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깜짝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8조 1000억원을 기록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7% 증가했는데요. 지난 6월 증권가에서 전망했던 영업익(6조 2000억원)보다 2조원 가량 높은 셈입니다.

 

이번 2분기 실적 견인은 메모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로 전망됩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2분기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추정치는 5조원 중반대로 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문도 7조원 중반대로 시장 전망치보다 높은 규모입니다.

 

무선과 가전 사업부도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었지만,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 실적엔 먹구름이 끼었습니다. 올해 회복세를 보이던 D램과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기 때문인데요.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글로벌 D램의 고정 거래 가격은 지난달 말 기준 평균 3.31달러로 최근 5개월간 이어졌던 상승 흐름을 마감했습니다.

 

여기에 디스플레이의 구조조정과 패널 가격 하락, 가동률 하락으로 영업 환경 부진과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어 실적 개선 속도가 주춤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 디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3분기와 4분기 메모리 반도체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영업익 4931억..하반기 ‘가전·TV’ 부문 회복 예상

 

LG전자도 코로나19라는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2분기 실적을 방어했다는 평인데요. 매출액 12조 8340억원, 영업이익 49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7.9%, 24.4% 감소했습니다.

 

올해 2분기 실적 감소폭이 시장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인데요. 계절성 가전인 에어컨의 판매 확대와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신가전 등의 판매 호조로 예상보다 낙폭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됩니다. 2분기 H&A(가전) 사업부 영업이익은 5000억원 중·후반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HE(TV) 사업부는 상반기 스포츠 이벤트 부재와 생산 차질로 적게는 600억, 많게는 1500억원의 영업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MC(스마트폰) 사업부는 1000억 중반~2000억원대 적자를 예상해 전년과 비교해 절반 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반기 실적 전망도 긍정적인 편입니다. 특히 AI와 IoT를 적용한 H&A(가전)과 HE(TV)제품으로 경쟁력이 굳건해 실적 회복이 예상됩니다. 건조기와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 프리미어 제품 매출 호조로 올해 하반기에 이어 내년에도 호실적이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하반기부터는 내수에 이어 글로벌 가전 시장의 판매도 회복세에 접어들 전망입니다. 미국 최대 가전매장 베스트바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폐쇄했던 매장들의 영업을 재개했기 때문입니다.

 

박찬호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LG전자가 프리미엄 생활가전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OVID-19는 안전과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LG전자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