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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수리매뉴얼 바꾼 보험개발원...범퍼 고쳐도 레이더센서 ‘멀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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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0, 2020, 10:07:28

“신호 투과영역 아닌 부위, 수리 후에도 성능 문제 없어”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보험개발원이 경미한 손상으로 인한 범퍼 수리는 레이더센서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대형 차량제작사인 BMW는 이를 반영해 수리매뉴얼을 개정했습니다.

 

10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범퍼 손상 유형과 수리방법에 따른 레이더센서 출력신호 변화량을 분석한 결과, 레이더센서 신호 투과영역이 아닌 부위에서는 수리 후에도 센서 성능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투과영역에서도 퍼티작업을 제외한 도장작업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레이더센서 차량을 후진할 때 충돌 경고 등에 사용되는 부품을 말합니다. 이전까지는 범퍼 후측에 달린 센서가 수리 후 성능 저하로 나타날 수 있어 일부 차량제조사들은 수리보다는 부품을 교환하도록 권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발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차량제작사에 전달했으며 BMW는 자사 수리매뉴얼을 개정해 레이더센서 장착차량의 범퍼 수리방법을 바꿨습니다.

 

개발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세계 굴지의 자동차제작사가 한국의 의견을 반영해 수리매뉴얼을 개정한 첫 번째 사례”라며 “지금까지 레이더센서 장착 차량에 대한 범퍼 수리 기준이 명확치 않았던 다른 자동차제작사들도 수리매뉴얼을 개선하고 센서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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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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