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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만에 또 떼춤 추는 우선주…‘폭탄 돌리기’ 언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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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3, 2020, 06:07:00

수십개 우선주 종목 하루 20% 이상 급등락 반복
“넘쳐나는 유동성..폭탄 언제 터질지 몰라” 주의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달 전 주식시장을 휘몰아쳤던 우선주 광풍이 재현되고 있다. 최근 수십개의 우선주 종목들이 하루 20% 넘는 급등락을 보이며 극단적인 변동성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보다 못한 금융당국이 새로운 제재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달아오른 열기는 아직 식지 않고 있다.

 

이는 한달 전 이렇다 할 호재없이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던 삼성중공우의 사례와 같이 주식시장에 넘쳐나는 유동성(자금)이 불러온 결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돌리기라며 투자에 주의를 요했다.

 

◆ 또다시 부는 우선주 광풍..“펀터멘탈적 해석 불가”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일에는 현대건설우, 동부건설우, 태영건설우, 삼성중공우, SK네트워크우, 남양유업우 등이 상한가 랠리를 펼쳤고 다음날에는 한화우, 한화솔루션우, 한양증권우, 한화투자증권우 등이 상한가를 찍었다.

 

이튿날에는 상당수 우선주가 급락세로 돌아섰다. 10일 종가 기준 하락률 상위 50개 종목 중 23개가 우선주였는데 한주 동안 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들 대부분이 여기에 포함됐다.

 

종목별로는 한양증권우(16.56%), 한화우(14.97%), 한화투자증권우(11.96%), 삼성중공우(11.94%), 남양유업우(11.73%), 동부건설우(10.12%), 유안타증권우(8.81%), SK네트웍스우(8.67%), SK디스커버리우(8.60%), KG동부제철우(8.37%), 신원우(8.18%), 태영건설우(8.16%), SK증권우(8.14%) 등이 큰 낙폭을 보였다.

 

이같은 우선주 무더기 주가 급변동은 한달 만에 다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지난달 1일 5만 4500원이었던 삼성중공우 주가는 카타르의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 소식이 트리거가 돼 10거래일 내내 상한가를 기록하며 74만원을 넘어섰다. 증시 가격 상승 제한폭이 30%로 확대된 이후 최장기간 연속 상한가라는 진기록도 세웠다.

 

그러나 지난달 19일 장중 한 때 96만원까지 터치했던 주가는 폭락하며 이달 초 30만원대까지 흘러내렸다. 이에 시장에서는 삼성중공업 우선주 광풍이 끝났다는 분석이 이어졌지만 최근 다시 급등세를 타며 주가는 한때 80만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관심을 받는 우선주가 특정 업종에서 다른 업종으로 옮겨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일 현대건설우, 동부건설우, 태영건설우 등 건설 관련주들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바로 다음날에는 이들 대부분이 급락세를 타고 한양증권우, 한화투자증권우, 유안타증권우가 급등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주가 급등 현상은 펀더멘탈적으로 해석하기 어렵다”며 “예를들어 건설업의 경우 현재 업황이 좋지 않아 올해 2분기 실적도 부진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 넘쳐나는 유동성 영향..“불안한 폭탄 돌리기”

 

전문가들은 시중에 막대하게 풀려있는 유동성 영향으로 펀더멘탈·금리 등과 무관한 이상급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우선주로 쏠리는 관심을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돌리기’에 비유하며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요했다.

 

구경회 SK증권 연구원은 “이론적으로는 금리가 낮아질수록 배당주와 우선주의 가치가 상승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3년 이내 단기적 관점에서 볼 때 금리와 우선주의 상관관계를 찾기 힘들다”며 “게다가 국내에서 최근 진행된 우선주 강세는 글로벌 현상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더 높은 배당을 받고 기업이 청산될 경우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는 주식을 의미한다. 보통주보다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는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게다가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않아 적은 매수·매도로도 쉽게 가격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돼 시세 조작에 휘말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이주 급등세를 보였던 종목 중 건설업 대장주인 현대건설은 보통주수가 총 1억 1136만주인 것에 비해 우선주는 9만 9000주에 불과하다.

 

이렇자 금융당국이 또 다시 규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9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우선주 투자자 보호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우선주 일부 종목이 이상 급등락하며 투자자 손실이 우려되자 유통주식수를 늘리도록 유도하고 단일가 매매대상을 확대하는 동시에 가격 급등 종목에 대해서는 불공정거래 여부를 집중적으로 따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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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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