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시승기] 마세라티 르반떼, SUV의 탈을 쓴 오감만족 스포츠카

URL복사

Tuesday, July 14, 2020, 06:07:00

스포츠세단 같은 몸놀림에 실용성까지..배기음으로 감성 자극
차고 조절해 다양한 주행환경 대응..평범 인테리어·ADAS는 ’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키워드를 꼽으라면 친환경, 자율주행, 그리고 SUV일텐데요. 특히 SUV는 소형부터 럭셔리카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급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격은 세단보다 조금 비싸도 다재다능함이 SUV의 큰 매력이죠.

 

‘차박’과 캠핑에 주로 쓰이는 SUV는 실용성이 장점이지만, 껑충한 키 탓에 운동성능에선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게 사실입니다. 고속주행 시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는 데다가 코너링 시 좌우로 뒤뚱거리는 ‘롤링’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으니까요.

 

이 때문에 고속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라면 SUV보다 세단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번에 만나 본 마세라티 르반떼는 SUV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외모는 SUV가 분명한데, 고속도로에서 보여준 몸놀림은 날렵한 스포츠카 못지않았거든요.

 

 

이번 시승차는 마세라티 르반떼 S 그란스포트(GS) 모델입니다. 최고출력 430마력, 최대토크 59.2kg.m의 힘을 뿜어내는 V6 3.0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전장 5미터가 넘는 차체를 경쾌하게 이끄는데요. 강력한 심장을 품고 있는 ‘명품차’답게 1억 7200만원에 달하는 몸값을 자랑합니다.

 

르반떼의 얼굴은 기블리, 콰트로포르테 등 마세라티의 세단 모델들과 패밀리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세로줄의 입체적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고양이 눈매를 닮은 헤드라이트, 그리고 삼지창 엠블럼까지. 상어를 연상시키는 스포티한 얼굴은 멀리서도 ‘마세라티’임을 알아볼 수 있죠.

 

인상적이었던 점은 마세라티의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엔진 후드의 높이가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SUV라고 하면 ‘껑충한 키’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르반떼의 후드 높이와 지상고는 세단이 울고 갈 정도로 낮게 디자인됐습니다.

 

 

엔진 후드와 마찬가지로 전고도 꽤 낮은 편인데요. 르반떼의 제원상 높이는 1700mm로, 제네시스 GV80(1715mm), 메르세데스-벤츠 GLE(1770mm) 등 일반적인 SUV보다 낮습니다. 한눈에 봐도 바닥에 낮게 깔린 듯 인상을 주죠. 마치 SUV의 탈을 쓴 스포츠카 같달까요.

 

르반떼의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은 뒤쪽으로 갈수록 더욱 강조됩니다. 르반떼의 루프라인은 C필러부터 트렁크로 갈수록 경사지게 내려오는데요. 특히 트렁크 라인은 기존 SUV들의 전형성을 깨고 굉장히 완만하게 떨어집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테지만, 상대적으로 적재용량을 손해 보는 것은 단점입니다. 예쁘지만 실용성을 다소 포기했다는 이야기죠.

 

 

차량의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자 실내 곳곳에서 ‘레이싱카 DNA’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테면 스티어링 휠 왼쪽에 배치된 시동버튼과 계기판 오른쪽의 RPM(엔진회전수) 게이지가 대표적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06년 전 이탈리아에서 태동한 마세라티는 첫 출발부터가 ‘레이싱카’였으니까요.

 

다만 이를 제외한 전반적인 실내 레이아웃은 그다지 특별해 보이진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대중 브랜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다소 촌스럽다는 느낌도 들게 했는데요.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바로 내장재의 고급감이었습니다.

 

 

르반떼 S 그란스포트의 실내는 스포티함을 강조한 카본을 곳곳에 둘렀는데요. 특히 대시보드와 시트에 적용된 최고급 가죽은 손바느질로 한땀 한땀 마감했다고 합니다. 필러와 천장 등은 스웨이드 느낌의 고급 소재인 알칸타라로 꾸몄죠. 다소 평범해보이는 실내 디자인을 고급감으로 만회한 느낌입니다.

 

르반떼의 매력은 시동버튼을 눌렀을 때 더욱 크게 다가왔는데, 바로 으르렁거리는 배기음 덕분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도로에서 공회전하는 마세라티는 연주를 하고있는 것이니 귀 기울여 들어야 한다”는 말이 떠돌 정도인데요. 묵직하면서도 웅장한 배기음이야말로 마세라티만의 진정한 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차량을 이끌고 고속도로에 오르니 저도 모르게 액셀레이터에 힘이 들어갔는데요. 최고출력이 400마력이 넘는 터라 밟는 대로 쭉쭉 가속해주는 것이 일품입니다. 특히 스포츠 모드 버튼을 누르면 차량의 배기음은 더욱 거칠어지고, 액셀레이터 반응속도도 휠씬 빨라졌습니다.

 

스포츠모드가 활성화되면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가 최단 거리로 배출되는데요. 이를 통해 최적의 엔진 성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브랜드 고유의 깊은 엔진음을 내게 됩니다. 피아니스트, 작곡가 등이 함께 만드는 마세라티의 엔진음과 배기음은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정평이 나 있죠.

 

 

여기에다 서스펜션 모양의 버튼까지 누르면 스포티한 주행에 맞게 하체가 더욱 단단해졌는데요. 바닥에 낮게 깔려 지면을 단단히 움켜잡는 것이 마치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듯했습니다. 스티어링 휠도 꽤나 묵직해지면서 안정적인 고속주행을 이끌어줬는데, 급격히 잡아 돌리더라도 허둥대는 법이 없었습니다.

 

특히 차량의 속도에 따라 지상고를 알아서 조절해 준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르반떼는 센터콘솔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총 6단계로 차량의 높이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속도를 올려 고속 주행할 때는 최대한 무게중심을 낮췄습니다. 공기의 저항을 최대한 줄이면서도 코너링시 롤링을 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르반떼는 SUV답게 ‘오프로드 모드’도 지원합니다. 오프로드 코스를 시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써보진 못했지만, 차량의 지상고가 최대로 높아져 하부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확인해보니 오프로드 모드에선 휠 하우스가 상당히 여유로워졌는데요. 물론 르반떼로 험준한 오프로드에 도전하는 오너는 없겠지만, 가벼운 임도 정도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급 유일하게 기본 탑재된 기계식 차동제한장치(LD)도 오프로드에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LD는 한쪽 바퀴의 접지력을 잃었을 때 정상 바퀴에 동력을 몰아주기 때문에 험로탈출에 용이한데요. 특히 토크 벡터링 기능을 통해 코너링 시 안쪽 바퀴 2개를 살짝 제동하고 바깥쪽 바퀴 2개에 더 많은 토크를 분배해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르반떼는 달리면 달릴수록 SUV를 운전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워버리게 했습니다. 예리한 코너링 감각과 재깍재깍 잘 서는 브레이크 시스템까지 자동차 본연의 기능과 가치에 충실했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무엇보다 제로백이 5.2초에 불과한 가속성능 덕분에 스티어링 휠을 놓지 않고 싶을 정도로 운전이 재미있었습니다.

 

 

목적지에서 돌아오는 길에선 스포츠 모드 대신 효율성을 극대화한 I.C.E 모드를 활성화해봤습니다. 으르렁거리던 거친 배기음은 잦아들었고 높게 치솟던 RPM도 안정을 찾았는데요. 105km를 주행하며 기록한 평균연비는 9.5kmℓ였습니다. 르반떼 S의 공인연비가 6.4km/ℓ라는 점을 감안하면 꽤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들도 이곳저곳에서 많이 보였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반자율주행‘ 기능이 대표적인데요. 물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지원되지만, 차로유지 대신 차선이탈방지 보조만 지원됩니다. 르반떼의 ADAS 기능은 편의보다는 안전에 초점이 맞춰진 셈이죠.

 

특히 아쉬웠던 건 앞서 언급했었던 적재공간인데요. 외관이 쿠페형 디자인으로 빚어져 세련된 느낌을 주지만, 여느 SUV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재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짐을 많이 싣는다면 반드시 2열을 폴딩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총평

 

르반떼는 다른 마세라티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뚜렷한 차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첨단 편의사양들은 다소 부족하지만, 세련된 스타일과 달리기 성능만큼은 최고라고 평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시각·촉각·청각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마세라티 특유의 감성도 매력적이죠.

 

이번에 시승한 르반떼는 겉모습만 SUV일 뿐, 사실상 스포츠 세단과 같은 몸놀림과 달리기 실력을 보여줬는데요. 세단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적재공간이 살짝 아쉽지만,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SUV만의 실용성을 적당히 잘 버무린 듯합니다. 자동차 본연의 가치, 그리고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눈에 들어올 만한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