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TN] 코스닥 반등장 타고 메자닌 전환청구도 급증

URL복사

Tuesday, July 14, 2020, 16:07:27

6월 전환청구 101곳..전년비 60% 증가
“메자닌, 주식투자 성격 강해 주가 흐름과 연동”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불신 커진 점도 한 몫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코스닥 시장에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메자닌(주식연계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지수가 급반등하자 보유 물량을 현금화해 차익을 내려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모습이다.

 

여기에 라임, 옵티머스, 젠투파트너스 사태 등으로 메자닌 상품을 보수적으로 운용하려는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움직임도 포착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 메자닌 주식전환, 코스닥 흐름에 연동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6월 한달동안 코스닥시장에서 CB와 BW의 주식 전환 청구권이 행사된 회사는 총 101개에 달했다. 63개 회사가 전환청구됐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 60% 이상 늘어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유가증권시장에서 전환청구된 사례는 없었다.

 

CB와 BW 전환 추세는 지난해 10월부터 급증세를 타다가 올해 3월 급감했는데, 이는 국내 증시 흐름과 유사했다. 지난해 9월 투자자들이 전환 청구한 회사는 51곳이었는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필두로한 반도체 랠리에 힘입어 국내 증시가 급등하자 10월에는 81곳, 바로 다음달에는 90곳까지 늘었다. 올해 2월까지 약 80곳 정도의 회사들에 대해 전환청구가 매달 이뤄졌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3월 국내 증시가 곤두박질치자 메자닌의 전환 추세도 급감했다. 그러다 4월부터 다시 국내 증시가 힘을 받자 전환청구에 나서는 투자자들이 함께 늘어났다. 실제로 올해 3월 전환청구 건수는 36개뿐이었지만 4월에는 2배 이상 늘어 70개, 바로 그 다음달에는 96개까지 증가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코스피 상장사와 다르게 채권 금리만으로 투자자들을 통해 자금조달하기 어려운 대부분의 코스닥 상장사들이 메자닌증권을 발행한다”며 “메자닌의 경우 양쪽 특성을 다 가지고 있지만 주식투자 성격이 조금 더 강한 편이다. 따라서 주가 흐름에 따라 전환청구행사 건수가 감소하거나 늘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전환청구 더 늘어”

 

최근 급증한 메자닌의 전환청구 건수를 두고 그 배경에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현금화도 꼽히고 있다. 메자닌은 발행했을 때 정해진 일정한 조건(행사가액, 행사기간 등)으로 발행사의 주식 또는 발행사가 담보한 타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 또는 교환이 가능한 채권을 말한다.

 

채권 보유를 통해 안정적인 이자 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주가 상승 때에는 권리행사를 통해 차익실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사모운용사들이 안정적 수익을 내기 위해 사모펀드에 주로 담는 자산이다.

 

하지만 최근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 젠투파트너스 등 잇따라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이 나오면서 사모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언제든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사모펀드를 환매 신청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당시 개방형 투자자들의 환매 신청이 쏟아졌고, 결국 환매 자제 요청으로 이어진 바 있다.

 

한 사모운용사 대표는 “사모운용사들이 라임사태 이후 유동성 확보를 위해 전환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또 최근 환매 중단 사태들이 이어지면서 사모펀드 판매채널이 절반 이하로 줄어 환매 신청 등 다양한 사태를 대비해 현금화를 해놓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