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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KT·LGU+, 지하철 2·9호선 5G 구축...‘데이터 고속도로’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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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1:07:33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5G’ 전국 지하철 구축 ‘속도’
지하철 수도권 2·9호선, 광주·대구·대전·부산 노선 5G 개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동통신 3사가 정부의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고속도로의 5G 데이터 확장을 위해 가속폐달을 밟습니다.

 

23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수도권 2·9호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지하철 노선에 5G를 개통했습니다.

 

앞서 이통3사는 지난 1월 광주광역시 지하철 전 노선에 5G 설비를 공동 구축했습니다. 5G 서비스 개통을 시작한 이래 광주(1개 노선), 대구(2개 노선), 대전(1개 노선), 부산(전 노선)까지 비수도권 노선에서의 5G 설비 개통을 마쳤습니다.

 

서울 ‘시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수도권 9호선 전 노선 역시 개통이 완료됐습니다. 2호선의 경우 석면·내진 보강 등 공사가 진행되는 일부구간을 제외하고 8월부터 순환선 전 구간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년 중반기까지 나머지 노선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 지하철 끊긴 새벽에 공사..통신사-정부-지자체 합심해 5G 개통 노력 중

 

지하철 내 5G망을 구축할 때 어두운 터널 내 광케이블, 전원설비 등 5G 기반 시설 구축을 위한 고난이도 사전 작업이 수반되는데요.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5G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5G 주파수 특성상 LTE 대비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해 상당히 긴 공사시간이 필요한데요. 총 지하철 레인 기준으로 평균 150~200m 간격으로 더욱 촘촘하게 설치해야 하는데,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에 2~3시간 정도입니다.

 

통신사 엔지니어들이 하나의 지하철 역과 다음 역 구간까지 5G 기지국 공사를 마치려면 평균 12~18회 이상 지하철 레인이 깔려 있는 터널로 내려가야 합니다. 이 터널은 평균 깊이가 19.3m며 가장 깊은 곳은 55m에 달합니다. 또한 설치할 5G 중계기, 장비 등을 들고 내려가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 때문에 공사 기간 내내 과기정통부·서울교통공사·서울시 등 정부와 지자체 등의 협조가 이뤄졌습니다. 이통3사 역시 지하철 노선과 역사를 나눠 5G 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구축했습니다.

 

5G 공동 구축 시 주관사는 공사 인허가 협의와 광케이블, 급전선, 전원 설비 등의 기반시설 공사를 전담했습니다. 주관사가 기반 공사를 마치면 주관사와 참여사가 각 사의 기지국 장비를 설치·연동해 네트워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 ‘5G’, 디지털 뉴딜의 데이터 고속도로..이통3사, 5G 인프라 확대 ‘박차’

 

5G는 이번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입니다. 데이터 댐으로 모인 수많은 데이터를 여러 서비스로 창출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일종의 ‘데이터 고속도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통신3사는 코로나 19 어려움 속에서 5G 인프라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5G 조기 투자 노력과 함께 유동인구 밀집지역, 주요 고속도로, 공항, 빌딩 등 5G 인프라를 확대 중입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5G 데이터 고속도로’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5G 인프라 확대뿐 아니라 기술 고도화, 혁신적인 5G 서비스 개발 등에 집중해 경제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5G는 데이터 고속도로의 핵심 인프라로서 디지털 뉴딜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라며 “중점적 투자를 통해 지하철뿐만 아니라 국민이 5G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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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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