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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분기 영업이익 4594억원…전년比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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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20, 16:07:24

매출 12조 8338억..전년 동기 대비 17.9%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가전 및 TV 수요 감소로 인한 실적 타격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증권사에서 내놓은 실적 전망치보다는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비대면 흐름을 중심으로한 신규 수요 창출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가 2020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2조 8338억원, 영업이익 495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9%, 24.1% 감소했습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상반기를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상반기 영업이익은 4년 연속 1조 5000억원을 상회했다”고 했습니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가 기둥 역할을 했습니다. 매출 5조 1551억원, 영업이익 628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집중 전략과 원가 절감 등 비용 효율화에 따라 2분기 및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각각 역대 최대인 12.2%, 13.1%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7년부터 이어온 두 자릿수를 유지했습니다.

 

LG전자는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스타일러(의류관리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이 본부 실적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TV를 주력으로 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2조 2567억원, 영업이익 112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감소는 해외 유통점 휴업과 도쿄올림픽을 비롯한 스포츠 이벤트 연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효율적 비용 집행과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를 상회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을 하는 MC사업본부는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개선됐습니다.매출 1조 3087억원, 영업손실 2065억원을 냈습니다. 매출액은 북미와 한국 등 주요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해 전분기 대비 31.1% 증가했습니다.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매출 9122억원, 영업손실 20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 공장가동 중단과 신규 프로젝트 양산 지연 등이 타격을 입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적자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071억원, 영업이익 983억 원을 거뒀습니다. 회사 측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이 확산되며 노트북, 모니터 판매는 늘었으나 각국 이동제한 조치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태양광 모듈의 판매는 차질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과 미중 무역분쟁 우려로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비대면’ 등 새 수요 창출 기회가 존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생활가전 시장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TV시장 역시 3분기에는 글로벌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는 가운데 온라인 판매 확대,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매출 기회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수요가 일부 회복하지만 판매 경쟁은 심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MC사업본부는 스마트폰 ‘LG벨벳’ 해외 출시를 늘리고 보급형 판매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LG전자는 주요 완성차 업체가 공장을 재가동하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는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S사업본부는 완성차 생산 재개와 신규 프로젝트 양산 등으로 점진적인 실적 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BS사업본부는 비대면 흐름에 맞춰 정보기술(IT)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에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매출 확대, 태양광 모듈 제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해 매출을 키운다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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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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