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빌사남TV] “빌딩 투자자분들! 주택은 손 대지 마세요”

URL복사

Sunday, August 02, 2020, 06:08:00

[빌사남TV] 7.10 부동산 대책이 빌딩 투자에 미치는 영향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요즘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한창 이슈죠? 이런 정책들이 빌딩 투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그동안 나왔던 정책 중 빌딩과 관련된 쟁점을 살펴봤습니다.

 

먼저 6.17 부동산 대책. ‘토지거래허가구역’이 빌딩에도 적용되죠? 최근 거래를 살펴보니 7개 거래가 허가 승인을 받았더라고요. 저희도 일부 층을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허가를 넣어봤어요. 직접 경험해보고 어떻게 하면 허가를 받기 좋은 지 알려드릴게요!

 

7.10 대책에선 세금이 엄청 올랐죠. 만약 법인이 주택을 매입한다면 12%의 취득세가 적용됩니다. 개인은 2주택자인 경우 8%, 3주택자는 12%고요. 주택이 포함된 건물을 매입하고자 한다면 취득세를 꼭 짚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지난 30일 도입된 임대차3법도 빌딩 매입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 것 같아요. 기존에 상가 임대에만 적용되던 임차료 인상률 5% 상한, 계약갱신청구권이 주택에도 적용되는 거잖아요? 향후에는 매매 외에 전·월세도 실거래가 신고를 해야 할 전망이죠.

 

이 법으로 인해 건물주들의 주택 명도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요. 보통은 이사비만 주면 명도가 됐는데 내보내기가 더 어려워진 거죠. 그래서 앞으로 공급 절벽이 예상됩니다. 신축·리모델링된 건물은 가격이 많이 오르겠죠. 깔끔한 꼬마빌딩도 시가가 급등할 것 같습니다.

 

 

Q. 결론은 주택 공급을 목적으로 빌딩투자는 하지 말라?

 

그만큼 주택에 대한 규제가 더 심해진 거잖아요? 앞으로 주택 건물은 팔 때 제 값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Q. 근린생활시설은 공실이 많아서 주택이 낫다는데?

 

투자자분들이 근린생활시설은 공실이 많다는 걱정을 많이 하는데요. 건물의 운영 전략만 잘 세우면 공실률이 그렇게 크지는 않을 겁니다. 강남을 가보면 공실이 많죠? 근데 실제로 들어갈 만한 건물이 없어요. 노후되고 이상한 건물만 있습니다. 좀 깔끔한 건물만 봐도 공실률이 낮아요. ‘들어갈 만한 건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Q. 사무실은 공실이 많은데 수익률 높은 원룸이 낫지 않을까?

 

공실은 주로 대형 평수의 사무실이 많아요. 큰 평수의 사무실은 수익률이 높다고 하지만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거든요. 그런데 꼬마빌딩의 20~30평 되는 사무실은 수요가 많죠.

 

원룸은 수익률이 곧 내 돈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유지에 드는 비용이 많이 나가거든요. 장마철이 되면 임차인들의 전화에 시달리죠. 건물은 수익률이 다가 아닙니다. 어떻게 운영할지, 어떻게 팔지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보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