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롯데쇼핑 실적이 1분기에 이어 2분기도 급감했습니다. 하이마트와 홈쇼핑 매출은 증가했지만, 다중이용시설 기피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등으로 할인점,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컬처웍스 매출 부진은 심화됐습니다.
롯데쇼핑은 2020년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8.5% 감소했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 또한 4조 459억원으로 9.2% 감소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분기 매출 6665억원, 영업이익 439억원을 기록해 지난 1분기(매출 6063억, 영업이익 285억) 대비 소폭 개선된 양상을 보였습니다. 해외명품과 가전이 소비 회복 흐름을 타고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는데요. 여기에 중국 션양 백화점 충당금 환입과 인도네시아 임차료 감면, 베트남 판관비 감소에 따라 영업이익도 지난 1분기 대비 54%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2020년 2분기 매출 1조 4650억원, 영업이익 57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임시휴점과 단축영업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영향으로 매출 부진이 심화됐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점포 구조조정 관련 충당금을 설정함에 따라 지난 1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는데요. 하지만 국내 할인점의 경우 지난 4월 28일 중계점과 광교점을 온라인 거점 점포인 스마트스토어로 리뉴얼 오픈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60% 상승했습니다. 롯데마트는 향후 점포 온라인 물류 거점화를 통해 배송 차별화 역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2020년 2분기 매출 1조 1157억으로 전년 대비 4.2% 증가했습니다.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상품군의 성장과 비대면 수업, 비대면, 재택근무 확산에 따른 PC, TV 관련 상품군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효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은 693억으로 전년 대비 51.1%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증가하고 온라인 사업과 프리미엄 상품 강화로 판관비는 절감함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1.9%p 개선됐습니다.
롯데슈퍼는 매출 4298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9.2% 감소했습니다. 매출 부진 원인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이 뼈아팠는데요. 2분기 영업이익은 96억 적자를 기록했으며, 판관비 절감과 부진점 조정으로 영업적자를 102억 개선했습니다.
홈쇼핑 매출액은 2598억원으로 전년 대비 10.1% 올랐습니다. 헬스케어 등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확대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분기 영업이익액은 376억원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 또한 0.4%p 개선됐습니다.
컬처웍스는 매출액이 317억원으로 전년 대비 82.2%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영화관 관객수 감소와 대형 작품 미개봉 등이 주요 원인이 됐는데요. 2분기 손익 또한 매출 부진과 판관비 절감의 한계로 506억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올해 2분기 역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형 집객시설 기피 및 소비 심리 악화로 국내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화점은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과 홈쇼핑이 실적 호조 트렌드를 타고 프리미엄 상품 강화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하반기에도 꾸준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며 “할인점의 경우 DT 기반의 스마트스토어 구축을 통해 배송 차별화를 꾀하고, 롯데온(ON)을 활용한 영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