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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2차전지 3총사의 의미있는 ‘흑전’…“앞으로 보여줄게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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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08:08:04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2Q 호실적에 동반 신고가 랠리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정책 공조 영향..코스닥 관련株도 시장 관심↑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가 메가 트랜드로 자리잡으면서 국내 증시에서도 2차전지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내 대표적 2차전지 관련 3사가 2분기에 전지 사업 부문 등에서 큰 폭의 영업이익 개선세를 보이자 주가도 일제히 불기둥을 세우는 모습이다.

 

◆ 증시 강세장 중심에 선 2차전지株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화학과 삼성SDI는 연일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올해 들어 99% 급등한 삼성SDI는 전날에만 12% 이상 뛰면서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SK이노베이션도 하루 20% 이상 폭등하는 등 연중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테슬라의 약진과 더불어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과 각국의 친환경 정책 공조가 높아지면서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2차전지 사업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큰 폭의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자 투자자들이 앞다퉈 주식을 사담는 양상이다. 대표 3사의 2분기 잠정 총 영업익은 2357억원으로, 전분기 –1조 4847억원에 비하면 큰 폭의 흑자 전환을 이뤘다.

 

대장주인 LG화학은 2분기 영업익이 571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78% 가량 뛰었고 삼성SDI도 같은 기간 92% 정도 점프했다. SK이노베이션은 -4397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는데, 전분기 -1조 7751억원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대폭 손실을 줄였다.

 

◆ 전기차 시장 이제 시작..중소형 부품주도 동반 랠리

 

특히 LG화학이 전지 부문에서 흑자를 낸 건 2018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시장의 친환경 정책 확대와 공장 수율 개선이 안정적인 실적을 견인했다.

 

증권가에서는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정책 공조로 인해 올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시장이 개화기에 접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곧 2차전지 성장 초기 단계에 진입하는 것으로, LG화학의 존재감이 더욱 부각될 것이란 분석이다.

 

노우호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LG화학은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생산능력을 가진 업체로 충분한 대응 여력을 보유했고, 유럽·미국·중국의 생산기지 정상 가동과 주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의 협력 강화로 추가 수주 가능성도 높다”며 “LG화학이 2차전지 성장기에 프리미엄을 받을만한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LG화학은 기존 누적수주 기준 글로벌 1위다.

 

대표주자들이 선전하자 코스닥 시장의 중소형 부품주들도 일제히 환호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천보 등 관련기업들의 주가가 동반 신고가를 기록하며 증시 내 주도 섹터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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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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