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lobal 글로벌

美·中 등 주요국 중앙은행 경제평가...“한 숨 돌렸다”

URL복사

Friday, August 07, 2020, 14:08:44

美, 하반기 경제성장률 양호
中, 통화정책 유연하게 운영
英, 마이너스 금리 활용 안해

 

◆카플란 연은 총재 “미국경제, 하반기 뚜렷하진 않지만 양호할 것”

 

로버트 카플란 미국 연방준비은행(FEB) 총재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하반기 경제 성장세가 두드러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며 중소기업에게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6일(현지시각) 카플란 총재는 통화·금융기관 포럼의 온라인 세미나에서 “3분기와 4분기의 성장률이 양호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반등 자체는 뚜렷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준의 긴급대출 프로그램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재무상태가 취약한 중소기업 일부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파산이 예상된다고 언급하며 서비스 중소기업 중심으로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외신 파이낸셜 타임즈도 코로나19 초기 미국 정부의 초당적인 대규모 경기 부양책인 긴급대출 프로그램이 경기회복 촉진제 역할을 수행했지만, 7월말 실업급여 특례 종료로 추가 부양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행정부와 민주당 지도부의 코로나 관련 지원책 협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공화당과 민주당의 이견이 큰 상황에서 대통령령으로 대책을 검토해 단독으로 추가 경제대책을 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 유연하게 운영할 방침

 

중국 인민은행이 2분기 정책보고서에서 경기지원을 위해 풍부한 유동성을 유지하겠다는 내용을 적시했습니다.

 

한국 국제금융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코로나19 확산 위기를 반영해 부실채권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시중은행에 긴급대책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중국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경제 타격을 입었으나 빠른 속도로 회복하면서 2분기 성장률은 11.5%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주요국 경제 지표에서 홀로 성장세입니다.

 

지난 2일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에 따르면 13개 회원국과 중국 등 14개 나라 가운데 중국만 2분기에 성장세를 보였고 다른 나라들은 역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베일리 영국은행 총재 “코로나19 대응 위해 마이너스 금리 활용 안해”

 

앤드류 베일리 영국중앙은행(BEO) 총재는 6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와 자산매입 범위를 현행대로 유지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마이너스 금리 활용할 계획이 없다는 것입니다.

 

베일리 총재는 이날 통화정책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1%로 동결하기로 결정하고 향후 몇 개월 동안 마이너스 금리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영국은행은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은행권이 기업 대출을 지속할 수 있는 자본이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은행들이 대출 거부 등 방어조치를 계속해 취할 경우 은행과 영국 경제 전체에 손실이 된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인도 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하겠다”

 

인도 중앙은행은 한번 더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측을 깨고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6일(현지시간) 인도 중앙은행인 인도준비은행(RBI)이 기준금리(레포금리)를 현행 4.0%, 역레포금리도 3.35%로 각각 유지했습니다.

 

샤크티칸타 다스 RBI 총재는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전례 없는 충격 속에 인플레이션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성과 극도로 취약한 경제 상황을 반영했다”며 기준금리 동결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