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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점유율 30% 이상 확보해 통신 시장 판 바꿀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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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19, 10:07:35

LG유플러스 5G 점유율 29%..5:3:2 구도서 변화 조짐
네트워크·서비스·마케팅 중심..해외 사업자 제휴 적극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 4월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100일이 지난 상황에서 업계 3위인 LG유플러스가 약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10일 올해 가입자 점유율을 30%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가입자 증가세가 예상보다 빠른데다 시장 지형이 기존 SK텔레콤 50%·KT 30%·LG유플러스 20%에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5G 가입자는 지난달 10일 1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상용화 69일 만이다. 업계는 연내 3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동통신시장 점유율 구도도 변화 조짐을 보인다. LG유플러스 집계 결과 지난달 말 기준 LG유플러스 5G 가입자 점유율은 29%를 넘어섰다. 지난 4월에서 6월 말까지 번호이동 시장 신규 가입자 점유율에서는 약 31%(MVNO)를 차지하며 LG유플러스가 약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5G 가입자 누적 점유율 30%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목표에 따라 주요 전략으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등 3대 핵심 가치를 꼽았다.

 

우선 네트워크는 서울·수도권과 전국 85개 지역 중심으로 올해 5G 기지국 8만 개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신범위를 늘려 통신품질 확보에 주력한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인빌딩 구축을 시작한다. 대형 빌딩과 지하철 환승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5G 광중계기를 설치한다. 이어 전파 도달이 어려운 지하 주차장이나 가정집에도 5G 초소형 중계기를 놓는다.

 

또한 ‘EN-DC’, ‘빔포밍’, ‘MU-MIMO’ 등 핵심 기술을 올해 하반기 전국망으로 확대한다. 현재는 지난 4월 서울·수도권에 우선 적용한 상태다.

 

서비스와 콘텐츠 분야에서는 구글(VR), 엔비디아(게임)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업한다. 클라우드 VR게임 등 차별적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에 자체 제공하던 스포츠·공연 콘텐츠는 5G 기술로 품질을 높이고 연말까지 1만 5000편 이상으로 확대해 양적 경쟁력도 높인다. 올해 하반기 출시될 5G 스마트폰과 연계해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도 제작할 계획이다.

 

B2B 분야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드론, 자율주행 사업에 주력한다. LG유플러스는 서울교통공사와 스마트 스테이션 사업을 함께하고 있다.

 

마케팅은 5G 혜택을 중심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상반기 ‘일상 속 5G 콘텐츠’를 소재로 찾아가는 마케팅을 펼쳤던 것이 기대감을 끌어내는데 효과를 거뒀다고 판단했다. 하반기에는 네트워크, 요금제, 단말 구매혜택 등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을 홍보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LG유플러스 5G 요금제 가입자 하루 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1.1GB로 집계됐다. 이는 LTE 이용자 데이터 사용량인 400MB와 비교해 약 3배 늘어난 수치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선전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 5G 6대 서비스 마케팅에 기반했다고 보고 있다. 코엑스와 강남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팝업스토어를 설치하는 등 체험기회 제공에 주력한 효과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5G 체험존에는 150만 명 이상이 방문했다.

 

새로운 기술로 통신 품질을 높이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고 있다. ‘EN-DC’·‘MU-MIMO’·‘빔포밍’ 등 3대 핵심 기술을 적용했다. 기술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자 설립한 ‘U+5G 이노베이션 랩’은 3개월 동안 300여 기업이 이용했다.

 

국내외 콘텐츠 제작사들과 제휴를 맺고 킬러 콘텐츠를 공급받고 있다. AR과 VR에 기술력이 있는 ‘8i’, ‘덱스터’, ‘벤타VR’, ‘어메이즈VR’ 등이다. ‘엔비디아’, ‘해치 엔터테인먼트’와는 5G 게임관련 제휴를 맺었다. 구글과도 VR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세계최초 상용화는 해외 이동통신사가 지켜보는 벤치 마킹 사례가 됐다. 일본 소프트뱅크와 영국 BT(British Telecommunications), 남아공 레인, 핀란드 엘리사(Elisa)와 말레이시아 셀콤(Celcom)에서 LG유플러스를 방문했다.

 

LG유플러스는 “전사 임직원 역량을 결집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결과 5G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5G를 발판삼아 정체된 통신시장의 판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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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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