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도내 공사장에서 ‘건설노동자 전자카드제’를 점검했습니다. 이 제도는 임금삭감·체불 등 부조리를 개선하고자 지난해 8월 도입됐는데, 시행 1년 만인 현재 상황을 살펴본 겁니다.
김명원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박일하 경기도청 건설국장 등 도 관계자 10여명은 11일 수원시 광교동의 경기도청 신청사 건립공사 현장에서 전자카드제 운영현황과 하도급대금 처리방법, 공사장 안전관리 등을 보고 받았습니다.
이날 김명원 위원장은 “적정임금제 시행 이후 건설노동자의 임금착취 등의 문제를 방지하고자 도입한 전자카드제가 실제 공사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점검하는 자리가 됐다”며 “이 제도가 모든 건설현장에 확대 시행돼 건설업 부조리가 속히 개선되도록 도의회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재영 경기도 건설정책과장은 “건설노동자 보호와 건설현장 안전을 위한 정책을 지속 마련하고 잘 운영되는지 꼼꼼하게 체크해 건설노동자들이 혜택을 누리도록 노력 하겠다”며 “건설현장에서도 도정에 적극 협조·동참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도는 현재 21개 사업장에서 운영 중인 건설노동자 전자카드제를 연말까지 30개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 11월 27일부터 전자카드제를 의무화한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이 전국에 시행되는데요. 이 제도의 정착을 위한 교육도 시·군 및 건설현장에서 실시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