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한·일 무역분쟁 확대되면 최대 수혜국은 중국”...왜?

URL복사

Wednesday, July 10, 2019, 16:07:15

한국경제연구원, ‘일본 경제 제재의 영향과 해법’ 긴급세미나 열어
日승인불허 3개월 땐 반도체 생산 차질..“국산 대체 현실적으로 무리”

 

인더뉴스 권지영ㅣ기자 한국 기업을 상대로 일본 경제 제재가 확대될 경우 전기·전자 산업의 독점적 지위가 중국으로 전환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일간 무역분쟁이 지속되면서 GDP 손실로 이어지는 반면, 최대 수혜국은 중국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경제연구원 (이하 한경연, 원장 권태신)은 10일 전국경제인 연합회 회관 컨퍼런스 센터에서 ‘일본 경제 제재의 영향 및 해법’ 긴급세미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정인교 인하대 국제 통상학과 교수를 비롯해 이주완 하나금융경영 연구소 연구위원, 조경엽 한국경제 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노근창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이 참석했다.

 

권태신 한경연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외에도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생태계 전반에 파급 효과가 미칠 것”으로 지적하며, “특히 미중 무역전쟁과 생산성 저하로 이미 성장이 둔화된 한국경제에 새로운 하방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권태신 원장은 또한 “맞불 대응이나 불매운동 등 감정적 대응을 우선하는 분위기”를 우려하며 “기업 신용강등이나 성장률 저하에 이르기 전에 한일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반도체 소재 30% 부족하면 GDP 韓 2.2% ·日 0.04% 손실

 

이번 일본 수출 규제로 반도체 소재가 30% 가량 부족하면 한일 양국 모두 GDP가 손실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이 모의실험을 통해 한일간 무역분쟁의 경제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일본이)상대국 핵심 산업의 필수 중간재 수출을 통제해 공급망을 붕괴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가간 관세전쟁보다 GDP손실이 더 크다고 보고 있다. 조경엽 선임연구위원은 “생산자체를 무력화시키는 게임은 국내 전후방 산업효과 외에도 수출 경쟁국의 무역구조까지 변화시킨다”며 “경제적 파급효과가 훨씬 큰 분쟁 형태다”고 강조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두 가지 시니리오를 제시했다. 우선, 일본 수출규제로 반도체 소재가 30% 부족한 상황일 경우 한국의 GDP는 2.2% 감소, 일본 GDP는 0.04%로 피해 규모 차이가 클 것이란 전망이다.

 

만약 한국이 수출규제로 일본에 맞대응을 한다면, 한국과 일본 각각 GDP 3.1%·1.8% 감소로 손실이 확대된다고 전망했다. 기업이 물량 확보에 실패해 부족분이 45%로 확대될 경우 한국 GDP는 4.2~5.4%로 손실이 더 커진다고 내다봤다.

 

또 한일 무역분쟁이 확대되면 최대 수혜국은 중국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특히 한국과 일본이 주도하던 전기와 전자산업의 경우 한국의 생산이 20.6%, 일본 생산이 15.5% 감소가 예상되는 반면, 중국은 2.1% 증가해 독점적 지위가 중국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 일본산 반도체 핵심소재, 국내 중소기업 제품 대체 어려워

 

 

앞서 일본 정부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필수 소재 3종(불화폴리이미드, 리지스트, 불화수소 등)에 대해 한국 무역제재를 발표했다. 불화폴리이미드는 플렉서블 OLED, 리지스트와 불화수소는 각각 반도체 필수 소재로 쓰인다.

 

해당 소재는 일본의 시장 점유율이 70~90%에 달해 한국 기업의 일본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반도체 산업 부문의 일본 소재 수입이 허가되면 국내 기업의 반도체 생산 체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일본이 승인 자체를 불허할 경우 산업 전반에 차질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산업 특성상 같은 스펙의 제품이라도 거래기업을 변경하면 미세한 차이만으로 공정이 불가능하거나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대체 물질이나 대체 공급자로 100% 전환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경우 반도체 생산이 축소되고, 국내 반도체 소재와 장비 업체들도 연쇄적으로 실적이 악화될 것이란게 이 연구위원의 전망이다. 또 스마트폰과 PC, 서버 등 반도체가 사용되는 전기, 전자 분야의 부품 대란도 발생할 것이란 우려다.

 

학계에선 우리 정부가 일본 수출 규제 관련 보여주기식 대응보다 대화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인교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산업무역 구조상 한국이 일본을 제압할 수 있는 한 수가 존재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맞대응 확정전략보다 대화 의제를 발굴해 한일정상회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일본산 불매운동과 일본 관광 자제 논의는 효과가 불확실한 데다 일본 정부에 재보복 명분을 제공할 수 있다”면서 명분과 실리 모두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배상근 한경연 전무는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뿐만 아니라 양국의 산업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의 대화가 시급히 재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