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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사회적 거리두기 2.5’ 맞춰 대면접촉 최소화 대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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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1, 2020, 16:08:10

포장주문 기능 강화 및 대면결제 최소화 독려..추후 배달원 주당 배달시간 제한 해제 검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식당 영업제한 대책과 스마트폰 앱(응용 프로그램)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포장주문 기능 강화 ▲대면 접촉 최소화 ▲2060 정책 탄력 적용 검토 등을 골자로 한 ‘2.5단계 거리두기’ 대응책을 31일 발표했습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정부 시책에 맞춰 감염병 확산은 방지하면서도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은 덜고 식당 영업 활동도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며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플랫폼 기업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책을 마련했다”고 했습니다.

 

배민은 앱 내 ‘배민오더’ 서비스명을 ‘포장주문’으로 바꿨습니다. 직관적인 명칭으로 포장주문을 활성화하겠다는 의도입니다. 포장주문을 선택하면 인근 카페 및 디저트 업소 정보가 한눈에 보이도록 시스템도 개선했습니다. 포장주문은 중개 수수료가 없습니다. 배민은 식당이 카드사에 내는 결제 수수료 약 3%도 연말까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대책도 내놨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수도권에서는 ‘배민라이더스’에서 제공하는 만나서결제를 일정 기간 제한하는 정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배민라이더스는 배민에서 음식을 배달까지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주문자가 앱으로 결제하지 않으면 배달원과 직접 만나 현금이나 카드를 주고받아야 합니다. 배민은 앱 상단에 ‘만나지 않고 안전하게, 바로결제를 권장합니다’라는 문구를 넣어 앱 내 결제를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배민라이더스 주문 중 만나서결제 비율은 약 13%입니다.

 

신속하게 배달을 처리하기 힘든 상황이 지속하면 지난 3월 도입한 2060 정책을 유연하게 운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2060은 주당 배달 일을 하는 시간을 전업 라이더는 60시간, 아르바이트생인 커넥터는 20시간으로 제한하는 정책입니다.

 

우아한형제들은 라이더 과로 예방을 위해 해당 정책을 유지해왔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상황 변화에 따라 한시적으로 근무 확대를 고려하겠다는 겁니다.

 

김범준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소나마 덜 불편해지고, 식당업주님들은 매출 하락 걱정을 조금이라도 더실 수 있도록 1등 배달 앱 업체로서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서비스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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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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