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독일에서 열리는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20’에서 ‘집에서 좋은 삶이 시작됩니다’라는 주제로 가전제품 비전을 제시합니다.
LG전자가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IFA 2020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직접 등장하는 대신 미리 촬영한 홀로그램으로 행사장에 나타났습니다.
박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변화된 생활을 조망하며 집에서 ‘안심’, ‘편리’, ‘재미’ 등 3가지 가치를 극대화해 사용자에게 ‘좋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내놨습니다.
그는 “코로나19를 마주하고 있는 우리는 집에 대한 새로운 잠재력을 확인하고 변화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며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Lifestyle Innovator)로서 혁신을 선도하는 가운데 사용자에게 안심하고 편리하고 재미있는 좋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변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박일평 사장은 건강한 삶을 위한 LG전자 제품으로 ‘스팀가전’과 '올레드TV’ 등 핵심 제품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의류관리기,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은 ‘트루스팀(True Steam)’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물을 100도(℃)로 끓여 만든 증기로 살균 및 탈취 효과를 일으킵니다.
'올레드TV’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특성을 살려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주변 밝기나 영상에 맞춰 최적 화면을 제공하는 ‘돌비비전(Dolby Vision) IQ’, 감독이 의도한 색감과 분위기를 살리는 ‘필름메이커모드(Filmmaker Mode)’ 등도 탑재했습니다. 올해 출시한 48형 제품은 게이밍 TV로도 활용도가 높다는 설명입니다.
'LG 씽큐’ 앱(응용 프로그램)은 지난 2017년 출시 이후 지속 개선을 거쳤습니다. 지난해부터는 가전제품을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Proactive Customer Care)’를 지원합니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제품 작동상태를 분석하고 예상되는 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알려줍니다.
또한 LG전자는 약 1년간 미국에서 프로액티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다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지원하는 제품 수와 관리 항목도 2배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클로이 서브봇’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레스토랑이나 병원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오픈소스 로봇 운영체제(ROS2)와 호환되는 ‘LG 클로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LG전자 로봇이 동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LG전자가 원격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사장은 “AI로 쉽고 정확하게 24시간 내내 건강 상태를 검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서울대학교병원과 만성질환자 상태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김경호 LG전자 BS사업본부 유럽사업담당 부사장도 연단에 올랐습니다. 그는 ‘씽큐 홈’을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경기도 판교신도시에 씽큐 홈을 구현하고 이번 IFA 2020 전시 주제를 담았습니다.
행사 중에는 독일 현지와 씽큐 홈을 실시간으로 연결하기도 했습니다. 씽큐 홈에 있던 박일평 사장은 집 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치된 스마트 미러 ‘LG 씽큐 홈컨시어지(LG ThinQ Home Concierge)’를 소개했습니다. 집 전체 에너지 소비량을 제어하고 전기차 충전소와 연동해 원격으로 충전을 시작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씽큐 앱과 씽큐 홈이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LG 씽큐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 사업 모델 등을 창출해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