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는 14일 금융감독원 파인,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등에 산재돼 있는 소비자 보험정보를 한 곳에 집중해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확인할 수 있는 ‘소비자포털 ’ 사이트를 오는 15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는 인터넷주소(URL)를 직접 입력하거나 생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새롭게 오픈한 포털에는 ‘소비자정보 통합공시’메뉴를 신설했다.
이 메뉴는 소비자와 밀접하게 관련된 민원건수, 불완전판매비율,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등 9개 공시항목의 핵심 정보를 이미지·차트를 활용해 시각화했다.
‘어려운 보험용어·약관 제안센터’도 새로 선보인다. 다른 금융권보다 용어·약관이 어렵고 생소해 보험소비자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한 것이다. 이를 통해 보험소비자의 보험용어·약관 순화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보험안내자료, 보험웹툰 등을 통해 소비자가 보다 쉽게 보험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보험안내자료는 금융상품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장애인을 위한 보험안내 등이 포함됐다.
한편 포털 메인화면에는 ‘내보험 찾아줌’코너를 배치해 본인의 보험 가입 내역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