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빌사남TV] 노후 건물, 헐고 새로 지으면 이런 것도 됩니다

URL복사

Friday, September 25, 2020, 18:09:32

[빌사남TV] ‘노후 건물 리모델링? 신축이 답일 수도 있습니다’ 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때로는 자금을 조금 더 투자해 주택을 헐고 수익형 부동산을 짓는 게 나은 투자일 수 있죠. 면적이 적다면 신축할 때 최대한 공간감을 살려야 할텐데요. 빌사남TV가 개성과 수익성을 모두 살린 빌딩 신축 사례를 소개합니다.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TV 김윤수입니다. 오늘은 이윤호 빌사남 리모델링 이사와 함께 빌딩 신축 현장에 왔습니다. 주택을 저렴하게 매입해 상가주택으로 신축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윤호 이사 : 건물주가 제게 리모델링과 신축 중 어느 쪽이 좋을지 설계 의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적률이나 더 많은 임대면적을 찾을 수 있을 때는 비용을 더 들여 신축을 하고 임대수익을 얻는 게 나을 수 있지요.

 

이 건물이 바로 신축이 나은 케이스였어요. 주택을 헐고 전체 연면적 100평에 지하에 20평, 지상 4개 층에 20평씩 총 80평인 건물을 새로 짓습니다. 지하와 지상 1~2층은 근린생활시설, 3~4층은 다중주택 용도입니다. 인근에 대학가가 있어 임대수요가 많은 점을 고려해 신축하는 빌딩입니다.

 

외부와 터울 없이 맞닿은 지하~1

 

빌사남TV

▶이윤호 이사 : 건물 1층은 입구에서 우측에 주차장을, 왼쪽에 지하로 내려가는 썬큰 계단을 만들 거예요. 주차장은 차량 2대를 주차할 수 있고 차량이 없을 땐 마당이 됩니다.

 

썬큰 계단은 자연스럽게 채광과 환기가 되도록 외부공간으로 터놨어요. 이곳 인근 거리를 지나가던 행인들도 한 눈에 지하를 들여다보고 자연스럽게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지하부터 2층 천정 부근까지 외벽을 터놔 지하부터 2층까지 하나처럼 보이게 했어요. 지하를 개방한 만큼 비가 많이 올 때를 대비해 물을 위로 퍼올릴 수 있도록 집수정을 했어요.

 

그리고 지하에 채광과 환기를 위해 이쪽 창하고 저쪽 창을 만들었고 환기를 위한 DA(dry area)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 지하부터 2층까지 천정 뚫어 실내 공간감 살리기

 

빌사남TV

▶이윤호 이사 : 이번 신축 설계는 작은 건물에 확보한 공간감이 특징이에요. 지하부터 2층까지 3개 층을 뚫어놓은 이유죠. 건물 외벽의 유리를 크게 뚫고 외부로 많이 여는 것 외에 내부 공간에서 보통 층들과 극적으로 대비되는 높은 공간 하나를 만들어주는 것도 개방감을 부여할 수 있어요.

 

▷빌사남 : 이런 천정이 개방된 면적에 중정(안채와 바깥채 사이의 뜰)을 하나 설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보통 실내에선 건물 외관을 못 보거잖아요. 건물 밖에서만 외관이 보이니까요. 그런데 말씀하신 것처럼 중정 공간을 마련하면 실내에서도 건물 외관이 보여요. 그 느낌도 색다르고 깊이감도 부여할 수 있지요.

 

일조권 사선제한을 응용한 3~4층 지붕 디자인

 

▶이윤호 이사 : 3~4층은 다중주택, 일종의 기숙사인데요. 3층에는 공동 출입구와 원룸을 3개 만들었어요. 4층에는 공용주방과 원룸이 하나 더 있지요. 그래서 원룸은 총 4개이고 공용공간은 1개입니다.

 

▷빌사남 : 4층 지붕은 사선 방향으로 설계했네요. 보통 일조권 사선제한 받은 건물은 계단식으로 만들던데, 그렇지 않아 개성적입니다.

 

▶이윤호 이사 : 사선 제한이 거리를 일정 비율로 떨어뜨리는 거예요. 이 구도를 이어서 연장하면 결국 비스듬한 사선이 그려지는 거죠. 그 선을 그대로 설계에 접목해 이런 색다른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빌사남 : 지하 썬큰 계단부터 지하와 2층을 잇는 개방 공간에 사선 지붕까지, 재밌는 포인트가 많습니다. 건물면적이 작아도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재밌는 개성을 부여할 수 있네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