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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공시생 떠난 고시촌, 누가 채우나”...노량진의 ‘코로나 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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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30, 2020, 06:09:00

노량진 학원가 가보니..고시원 공실 넘치고 식당 ‘한산’
현장 강의 닫은 여파..원룸·스터디카페 등 대중 시설 늘어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빈방 있음 010-XXXX-XXXX’

 

추석을 며칠 앞둔 9월 28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2동 골목 곳곳에서 이처럼 입주자를 찾는 쪽지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 곳에 연락해 공부방(고시원)을 찾아가보니 책상, 침대로 빠듯하게 채운 1.5평 방이 여럿 눈에 들어옵니다. 대부분 방문이 열린 채 방치돼 있는데요.

 

방을 둘러보고 오자 집주인은 “6개월째 비어있는 방이 많아 고민”이라며 “원래 월세가 30만원이지만 20만원으로 깎아줄 테니 들어오라”고 채근했습니다. 인근 A 리빙텔도 사정은 비슷한데요, 이곳은 9월 계약하면 10만원을 현금으로 환급해주기로 했습니다. 명목은 공시생 지원이지만 사실상 공실을 메꾸기 위한 할인에 가깝습니다.

 

역세권 B 원룸은 월세 매물을 10만원 내린 40만원에 내놓았습니다. 이 매물을 올린 부동산중개사는 “B 원룸은 메가스터디 공무원 학원과 5분 거리에 있어 원래 보증금 500만원, 월세 50~55만원에 거래됐던 곳”이라며 “코로나 특가”라고 귀띔합니다.

 

 

공무원, 경찰, 교사 등 공직을 꿈꾸는 청년들이 한데 모여 ‘고시촌’으로 유명한 1호선 노량진역 일대 부동산 상권이 바뀌고 있습니다. 학원가를 찾던 공무원 수험생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학원들이 현장 강의를 닫고 인터넷 강의만 서비스하면서 생긴 변화입니다.

 

지난 27~28일 노량진동의 카페, 식당의 풍경은 한낮에도 ‘썰렁 그 자체’였습니다. 공무원 학원이 있는 건물에 입점해 학원생들이 애용해온 C 카페는 8월에 지급한 커피무료이용권 10개 중 9개가 9월말까지도 사용되지 않은 채 벽에 걸려 있었습니다. 이 이용권은 추첨을 통해 단골 고객에게 주어지는데, 정작 당첨자가 발길을 끊어 수령이 안 된 것이죠.

 

카페 옆 D 이탈리아 스파게티 전문점은 일요일 점심시간에 테이블을 2곳 채우는 데 그쳤습니다. 종업원에게 물어보니 “주말에는 원래 손님이 적었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4월부터 매출이 많게는 작년의 절반까지 줄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이어 “그래도 건너편의 뷔페식 고시식당보다는 사정이 낫다. 고시식당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보름여 동안 아예 영업을 못했다”며 멋쩍게 웃었습니다.

 

 

수험생도 힘들다고 토로합니다. 학원도 문 닫고 공부할 곳이 마땅치 않다보니 노량진에 남을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2년째 노량진에서 공부 중인 경찰준비생 김정혁 씨는 이날 기자에게 “코로나 유행이 심할 때는 학원과 식당, 독서실, 헬스장 등 편의시설이 전부 문을 닫았다. 결국 많은 동료들이 지방의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며 “같이 공부하면서 큰 힘이 됐는데 이런 이유로 스터디도 못하고 지난해보다 힘든 시기를 보냈다”고 회상했습니다.

 

유일하게 경찰 체육학원만 수험생들의 활기를 잃지 않은 모습입니다. 순경 2차 시험인 체력 평가를 앞두고 있어 일요일 저녁에도 30여명이 훈련을 받았는데요. PT체조를 하는 학생들의 기합과 강사의 구령 소리가 길거리에서도 들렸습니다.

 

외부인이 접근하기 좋은 대로변도 고시촌 안쪽보다는 그나마 사정이 나았습니다. PC방이나 당구장, 오락실 등 여가시설과 직장인들이 이용하기 좋은 스터디카페는 주말 낮에도 정원의 절반가량 손님이 차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노량진 컵밥거리 앞 일부 상가는 전용 50평 면적인 1층 매장을 기준으로 월임대료가 300만원가량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노량진 상권은 코로나19 이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시설과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숙박시설이나 식당도 점차 퇴출되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노량진동에서 영업하는 한 부동산중개사는 “노량진 편의시설의 타깃이 직장인 위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집에서 인강으로 공부하는 인구가 늘면서 학원 앞자리에 앉기 위해 학생들이 학원 앞에서 새벽부터 줄서는 풍경도 없어질 것 같다"며 "고시원들도 하나 둘 일반인들이 선호하는 원룸으로 개조하는 분위기다. 길 건너 노량진 수산시장 일대에 종합 사무실 빌딩도 개발 중이라 상권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될 거라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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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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