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우건설이 아프리카 보츠와나와 잠비아 접경의 잠베지강(Zambezi River)을 가로지르는 카중굴라 교량(Kazungula Bridge)을 준공했습니다.
대우건설은 발주처인 보츠와나와 잠비아 정부가 지난 9월 5일 발급한 인수확인서(taking over certificate)를 접수했으며, 이와 함께 ‘무재해 1000만 시간 달성’ 인증서도 발급받았다고 8일 알렸습니다.
이번에 준공한 카중굴라 교량은 철도와 도로가 함께 지나는 다리입니다. 길이 923m, 폭 18.5m의 엑스트라도즈 교량과 687m의 접속도로, 2170m 단선철도를 포함하는 남부아프리카 최대 건설 프로젝트인데요.
다리에는 복합 진동을 견딜 수 있도록 교량의 교각 간격을 넓힌 엑스트라도즈 교량(Extradosed Bridge) 형식이 적용됐습니다. 거더(기둥 사이의 상판)를 보강하는 케이블을 교량의 주탑에 정착하는 형식인데요.
대우건설은 엑스트라도즈 교량이 사장교에 비해 케이블이 교량의 상판을 들어 올리는 기여도가 낮은 특징을 감안해 상판을 보다 튼튼하게 설계했습니다. 이처럼 상판의 내구도를 높이면 많은 진동이 발생하는 철도교를 지지하는데 구조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리 외관에는 6개의 주탑을 연속으로 설치해 조형미가 돋보이게 했습니다. 남부 아프리카 천혜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어 지역 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이 공사는 보츠와나와 잠비아라는 아프리카의 미개척 시장에 진출한 사례라는 의의가 있습니다.
이들 지역에선 1980년대 대우건설이 보츠와나에서 5건의 공사를 수행한 이후, 국내 건설사의 실적이 전무했었는데요. 지난 2014년 대우건설이 카중굴라 교량 공사를 수주해 다시 명맥을 이어간 바 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보츠와나와 잠비아는 다른 아프리카 국가와는 달리 바다가 없는 내륙국가이기 때문에 풍부한 자원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한 도로, 철도 같은 물류 인프라 구축이 국가적인 과제이자 40년 숙원사업이었다”라며 “대우건설이 아프리카의 열악한 환경과 코로나19라는 악재속에서도 카중굴라 교량을 무재해 1,000만 시간 달성과 함께 성공적으로 준공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