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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 전략 ⑧] 폭풍성장한 네이버·카카오...“코로나19로 IT산업 변화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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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9, 2020, 06:10:00

IT업계 두 공룡, 비대면 사회 도래로 쇼핑·금융 온라인 소비 확산..콘텐츠 소비도 증가
전 사업분야 고성장 지속..데이터센터 활용해 인공지능·로봇 개발 등 디지털 뉴딜 주도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업종을 망라하고 국내 기업들이 가장 견제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네이버와 카카오일 겁니다. 두 기업는 IT업계 공룡으로 불리는데,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통, 금융, 부동산 등 시장에 진출했고,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소비의 확산과 비대면 금융,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는 국내 금융 디지털 전환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측 불가하게 비대면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IT가 산업 전반의 기반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IT업계 수장들은 “올해가 본격적인 산업으로 큰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 네이버, 코로나19로 광고 성장 ‘주춤’..웹툰·쇼핑 사업은 ‘훨훨’

 

네이버는 국내 IT기업 중 가장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그 중 네이버의 광고 사업 분야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검색 광고와 성과형 광고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는데,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성장세가 주춤했습니다. 다만 네이버 쇼핑의 상품 최적화, 스마트스토어 쇼핑 거래액 성장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하반기 두 자릿수 성장이 전망됩니다.

 

 

코로나19로 집콕족이 증가하면서 웹툰 시장도 고성장했습니다. 일례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정점에 이르던 시기(2분기) 네이버웹툰 중심 IT 플랫폼 매출은 22%로 고성장했습니다. 비대면 생활문화의 확산과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온라인으로 비대면 쇼핑이 대폭 늘어나면서 네이버페이 거래액도 작년과 비교해 50% 이상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미래에셋대우 CMA 네이버통장을 출시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을 바탕으로 송금·이체 방식 결제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IT 플랫폼 매출의 고성장 추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라인과 야후재팬 경영통합 작업은 코로나19로 지연되고 있는데, 내년 상반기 중으로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 카카오, 플랫폼·커머스 비즈니스 고성장..코로나19 수혜 ‘톡톡’

 

카카오는 현재 ▲비즈보드 ▲게임즈 ▲페이지 ▲모빌리티 ▲페이 ▲뱅크 등 전 사업부문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회사로서 콘텐츠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플랫폼 부문은 톡비즈(카카오 비즈보드, 커머스), 신사업이 고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비즈보드의 경우 8월부터 카카오톡 채팅탭 외에 다음포털, 카카오페이지 등 다른 플랫폼을 확장했습니다.

 

카카오는 관계형 커머스 모델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커머스 부문은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등 모든 사업이 골고루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신사업은 페이, 모빌리티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페이의 경우 온라인결제, 금융서비스 등이 큰 폭으로 성장했고, 모빌리티는 올해 2분기 거래액이 3배 가량 늘었습니다. 모빌리티는 향후 티블루 지역 확대 등 프리미엄 서비스로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콘텐츠 부문(게임, 유료콘텐츠 등) 성장세도 뚜렷합니다. 검은사막, 배틀그라운드 등 주력 게임과 함께 지난 7월 론칭한 가디어테일즈가 중박급 히트를 쳤고, 오는 4분기 기대작 엘리온이 한국에 론칭할 예정입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여 대표는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면서 넷플릭스, 일본의 픽코마, 카카오페이지 등 많은 콘텐츠들이 온라인으로 소비되고 있다”며 “웹소설,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영화가 확장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 디지털 뉴딜로 자율주행 로봇·클라우드 활용..데이터 댐도 공개

 

네이버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선봉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디지털 뉴딜은 ▲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 강화 ▲디지털 포용 및 안전망 구축 ▲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이 골자입니다. 오는 2022년까지 68조원, 2025년까지 총 160조원 규모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우선, 네이버는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AI기술로 분석·가공한 데이터 클라우드를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지난 20년 동안 이용자의 일상 기록과 정보를 모아 하나의 ‘데이터 댐’을 구축해왔습니다.

 

앞서 한성숙 대표는 “그간 데이터센터가 기록과 저장에 충실했다면 미래의 데이터센터는 똑똑한 데이터센터, 브레인센터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14년 강원도 춘천에 설립한 데이터센터 ‘각 춘천’에 이어 충남 세종시에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짓고 있습니다. 이번 ‘각 세종’은 건축 면적이 1만 2000평 수준으로 단일 기업 중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입니다.

 

최근 비대면 수요의 급증으로 디지털경제 전환 가속화와 데이터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각 세종’ 설립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디지털 보존의 수준을 넘어 다가올 4차산업의 초격차를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박원기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대표는 “하이퍼스케일로 설립될 ‘각 세종’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저장소의 본질은 지키되,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클라우드와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첨단기술을 실현하는 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도 경기도 안산에 400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를 짓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하이퍼스케일(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데이터 센터) 규모입니다. 데이터센터 전산동 건물 안에 총 12만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고, 저장 가능한 데이터량은 6EB(엑사바이트) 에 달합니다.

 

카카오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세울 예정입니다. 경제성뿐 아니라 안전성을 고려하기 위해 초기 기계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안정성, 확장성, 효율성, 가용성, 보안성이 확보된 IT분야 최고의 데이터센터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데이터센터 건립은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산업이 발전하는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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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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