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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 줄여 자전거 도로 내는 서울시...주민들은 ‘뜨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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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2, 2020, 06:10:00

“자전거 잘 안 타는데..” 휑한 서울 도심 자전거 도로
일대 도로 상습 정체..서울시 “향후 우회 교통량 늘 것”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가 자전거 길을 트면서 도심의 차로가 점차 좁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 4대문 안의 세종대로와 퇴계로, 청계천로 등 주요 도로에선 자전거 전용도로 신설 공사가 한창입니다. 서울시는 예산 50억원을 들여 자전거 도로를 1330km(2030년 기준)까지 확보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자전거 도로를 내면서 일부 차로를 축소했습니다. 보도는 공간이 없으니 차로의 폭을 줄이거나 아예 1개 차로를 없앤 건데, 상습 정체구간도 차로가 줄면서 도로의 효율이 떨어졌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중구 묵정동의 퇴계로도 그런 사례. 지난 8일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TOPIS의 도로 상황판을 보면 4호선 충무로역~퇴계로 5가 퇴계로 구간은 일과시간 내내 교통정체가 심함을 나타내는 빨간색으로 표시돼 있었습니다. 차량이 시속 15km 미만의 속력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구간은 원래 7차선 도로였지만 최근 양 방면의 보도쪽 차로를 1개씩 지우고 도보 높이의 자전거 도로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자전거길을 신설한 도심 곳곳에선 정체는 심해지고 자전거 도로는 휑한 풍경이 자주 목격되는데요.

 

서울시는 도로를 줄여 도심 내 차량 유동량 자체를 줄이는 게 정책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이 같은 불편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또 정체 현상에 대해서는 시간이 지나면 정체 구간을 피해 다른 길로 우회하는 운전자가 늘면서 불편이 해소될 거라고 봤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단 도심의 도로를 줄이면 차량 정체가 심화되겠지만 점차 차량으로 4대문 안쪽에 진입하려는 수요가 줄 것”이라며 “일시적으로는 정체 심해져도 장기적으로는 교통량이 안정화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도로의 효율성은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제안합니다. 현재 서울시는 자전거 도로 주변에 울타리를 치거나 보도 높이로 들어올리고 있는데요. 이처럼 물리적인 턱을 만들면 차량의 무분별한 침입은 막을 수 있지만 도로의 수용량은 떨어져 아쉽다는 지적입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일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평일에도 출퇴근 시간 외에는 일반승용차가 이용할 수 있게 돼 있다”며 “자전거 도로도 턱을 만드는 대신 차량의 진입을 금하는 시간을 정하고 단속하는 식으로 운영했다면 도로 정체는 덜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교통 정책이 해당 도로가 위치한 지역의 교통수요와 동떨어진 점도 문제입니다. 한 서울 내 자치구 관계자는 “우리 지역은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적어 자전거 도로가 생겨도 얻을 수 있는 교통 편익은 미미하다. 반면 매연과 소음은 증가하니 차도가 줄면 구민 입장에선 사실 더 불편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자치구의 반대의견이 교통 계획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시와 자치구가 협의해 도로 계획을 결정하긴 하지만 자치구의 발언권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자치구 관계자는 “시에서 자전거도로를 만든다고 할 때 좀 의아하긴 했다. 그러나 우리가 계획 자체를 반대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라며 “향후 자전거 수요가 늘 것을 감안하면 필요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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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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