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맛은 있는데 알릴 수가···”...송대현 LG전자 사장의 고민

URL복사

Tuesday, July 16, 2019, 15:07:29

LG전자 세계 첫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로 新가전 트렌드 선도
규제 제한으로 시음행사 못 해..국내 이어 내년 美시장 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00번 넘게 맥주 제조 실험을 거치고, 30톤 이상 맥주를 버리면서 탄생한 제품입니다.~”

 

캡슐형 커피에 이어 캡슐형 수제맥주가 시장에 등장했다. 기계에 캡슐 하나만 넣고, 10일만 기다리면 맥주가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 페일 에일을 마시고 싶다면 20일 정도 기다리면 된다. 완성된 맥주는 잔에 따라 마시면 그만이다.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홈브루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반응은 혁신과 우려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캡슐로 집에서도 갓 뽑아낸 신선한 맥주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혁신적이라는 평이다. 반대로 맥주 시음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해야 된다는 점과 비싼 가격은 단점으로 꼽힌다.

 

◇ 맥주 맛은 좋은데…규제상 소비자 대상 시음행사 못 해

 

16일 LG전자 홈브루 간담회에서 만난 송대현 H&A 사장도 “주류 관련 규제때문에 맥주 맛을 보여줄 수 없는 상태에서 제품을 팔아야 하는 점은 어렵다”고 토로했다. 국내 주세법상 LG전자는 주류를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시음행사도 진행할 수 없다.

 

예컨대, LG베스트샵에서 수제맥주 홈브루 제품을 판매하지만 소비자 대상으로 맥주 시음을 전혀 할 수 없는 것이다. 송대현 사장 역시 “맛이 좋지만, 알릴 방법이 별로 없다”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LG전자 홈브루에 들어가는 캡슐은 영국의 위스키 제조사인 문톤스과 공동개발했다. 영국은 펍(Pub)문화가 200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데다 에일의 본고장이기도 하다. 송대현 사장은 “영국의 문톤스 전문업체와 손잡고 캡슐을 개발했고, 대사관 내에는 국내 주류법 적용이 안돼서 행사를 이곳에서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LG전자 홈브루에서 완성된 맥주 3가지 종류를 마셔봤는데, 신선하다는 느낌이 강했다. 페일 에일은 부드럽지만, 향긋함이 입안을 감쌌고, IPA와 스타우트는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강했다. 개인의 맥주 취향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이날 시음 행사에서 맥주맛에 대한 평가는 “꽤나 신선하다”라는 반응으로 모아졌다.

 

현장에서 맥주를 시음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는 “맥주맛이 훌륭하다”며 “영국은 맥주를 마시며 친구,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일이 문화 핵심처럼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 타깃층은 수제맥주 애호가…“초기 판매량은 가늠 안 돼”

 

이번 LG전자 홈브루는 4년 전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탄생했다. 앞서 LG전자 오브제 제품과 포터블 공기청정기도 사내 아이디어 그룹(라이프스타일 리서치)에서 시작된 제품이 개발된 것이다.

 

LG전자는 홈브루 타깃 고객층을 ‘맥주 애호가’ 그룹으로 정했다. 맥주를 좋아해서 직접 만들고 싶지만, 번거로운 과정때문에 망설이는 이들이 타깃 소비자층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수입 캔맥주와 수제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얼마나 클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송대현 사장은 “타깃층은 일반 슈퍼에서 파는 캔맥주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아니고 맥주 마니아다”면서 “나만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만의 맥주를 즐기려는 대상인데, 이들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가지 보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초기 판매량 역시 예측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LG전자 홈브루가 400만원에 달하는 고가 제품인 데다 맥주 맛을 전달하지 못한채 제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얼마나 팔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것.

 

해외 시장 진출에도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LG전자는 홈브루에 대한 국내 반응을 먼저 살핀 이후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일본과 중동 등의 경우 집에서 술을 만들거나 마시는 행위가 금지된 국가도 있어 글로벌 진출에 제한적이다.

 

송대현 사장은 “홈브루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뒀고, 지난 1월 CES 행사에서도 반응이 좋았다”며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 LG시그니처 쇼룸이 있는데, 여러 관계자를 초청해 제품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사장은 “일본의 경우 가정에서 술을 만들 수 없다고 한다”며 “일본에서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있지만, 아무리 많은 주문이 들어와도 판매할 수 없고, 중동 등도 법으로 금지돼 판매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 사장, 나이젤 데이비스 문톤스 대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 정순기 정수기 사업 담당 등이 참석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