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은행 취업 준비도 유튜브로 …“주요 이슈 다 있어요”

은행, 디지털혁신·소통채널로 유튜브 적극 활용
각 사별 주요 전략·마케팅 현황 등 한 눈에 파악
“지원사 관심度 중요..논술·면접 때 도움될 것”
이미지ㅣ인더뉴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권 취업 준비에도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습니다. 시중은행들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면서 소통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구직자들도 은행의 주요 전략과 마케팅 현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은행권 서류마감 일정이 최근 마무리된 가운데 NCS, 면접 등을 준비하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은행 유튜브 채널 활용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금융권 취업 준비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카페 ‘최종합격후기’에도 유튜브를 보고 기업분석에 도움을 받았다는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취업 준비생 A씨는 “지난해에는 스터디 모임을 꾸려 채용 준비를 했는데, 이번엔 코로나19로 스터디 참여가 어려워졌다”며 “그래서 하반기 공채 때는 은행권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흐름은 은행권에서 유튜브 홍보 전략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은 전반적인 금융 정보와 회사 현황 뿐 아니라 각자 추구하는 가치에 맞춰 음식, 부동산, 농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 유튜브 채널인 NH튜브는 ‘직무소개 인터뷰’ 코너를 하반기 채용 서류 마감일이었던 지난 6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자금부와 WM사업부, 투자금융부 등 담당자를 통해 생생한 현장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소개에도 입사를 앞둔 친구들에게 알려주라는 말이 담겼습니다.

또 농협만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도 인기입니다. 스포츠 마케팅과 도농 공감 캠페인, 제철 레시피 코너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NH튜브 구독자는 현재 46만 9000명에 이릅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자사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개편했습니다. 부서별 실무자 브이로그인 ‘하나VLOG’, 하나은행 주력 서비스와 상품 정보를 녹인 ‘하나STORY’를 운영하고 신규 코너로는 고객 사연으로 웃음을 배달하는 ‘웃음주식회사’ 등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포하고 금융 정보, 감동, 유머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은 엔터테인먼트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은행 읽어주는 여자’에서는 은행 주요 소식과 금융정보를, ‘KB 컬래버리에션’에서는 잡플레스와 제작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유튜브 ‘신한귀요미 친한은행’도 인기있는 코너입니다. 신한은행 직원이 아이에게 쉽게 금융지식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으로 창구에서 일하는 행원에게 주요하게 요구되는 고객 응대 역량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신한핵꿀템’ 코너에서는 신한은행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신한 맛슐랭’·‘신한 갓띵작’ 등 고객 일상에 밀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유튜브 ‘2020수시채용’ 코너에서는 인재상과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웹드라마W’에서는 지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재치있게 풀어냅니다. ‘우리, #돈마아볼LAB’에는 고객 입장에서 은행을 이용하며 느꼈던 궁금한 점과 지점 이용 팁을 담아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마다 사업부서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공들여 만들고 있어 영상 내용은 대부분 은행 내 중요 이슈”라며 “실제 면접에서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물어보면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평소 은행에 대해 얼만큼 관심을 갖고 있었는지는 논술, 면접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며 “유튜브를 참고하는 것이 이런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Finance 금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