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신약과제 물질특허 획득

독일 에보텍과 ID11903 관련 비임상 연구 진행 중
일동제약 본사 사옥. 사진ㅣ일동제약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일동제약이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신약 연구과제 ‘ID11903’과 관련한 물질특허를 취득하고 해당 물질에 대한 권리를 확보했습니다.

15일 일동제약에 따르면 특허 내용은, 핵 내 수용체의 일종으로서 지질 대사, 항상성 유지 등과 깊은 연관성이 있는 파네소이드 X 수용체(farnesoid X receptor, FXR)를 활성화하는 새로운 유도체에 관한 것입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는 음주 이외의 요인으로 간 세포에 지방이 쌓이면서 염증이 발생해 조직 손상 및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일동제약 ID11903은 파네소이드 X 수용체에 대한 효능제(agonist)로, 담즙산과 지질 대사 등을 조절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생체 외(in vitro) 연구 결과, 약물 효력 및 표적 선택성이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질환동물모델 연구를 통해 NASH와 관련한 유효성을 확인했습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NASH의 경우 환자 수는 증가 추세에 있는 반면, 아직까지 뚜렷한 약물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장성이 높은 분야”라며, “이번 특허 취득을 통해 ID11903에 대한 개발 및 기술이전, 향후 수익 확보 측면에서 유리한 요건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일동제약은 독일 에보텍과 함께 ID11903과 관련한 비임상 연구를 진행 중이며, 제반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NASH 치료제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 1상 시험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Distribution 유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