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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2 국내 상륙 D-3...“제 때 받으려면 미리 줄서기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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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0, 2020, 06:10:00

사전예약 23일부터..일부 대리점, 사전예약 전 미리 대기자 받아
예약문의 빗발쳐..충전기·이어폰 제공 중단 혹평에도 흥행 조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애플 공홈(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떤 색상을 구매할지 결정했어요. 직구를 할지, 사전 예약을 기다릴지 고민이네요.”

 

“4년 만에 아이폰12로 바꾸려고 하는데, 충전기랑 이어폰을 안준다니 너무 야박하네요.”

 

애플의 첫 번째 5G인 아이폰12를 공개한 가운데, 이번주 국내 상륙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미국에서 아이폰12의 사전예약이 시작된 데 이어, 한국은 오는 23일 사전예약을 시작해 30일 정식 개통됩니다.

 

19일 이동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일부 대리점은 지난 17일부터 아이폰12 사전예약 대기자를 접수 받고 있습니다. 공식 사전예약일은 오는 23일이지만,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미리 예약을 받는 겁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이폰 사전예약 후기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개통일인 30일에 아이폰12를 받아보려면 사전예약을 해야 하는데, 대기자가 워낙 많아서 미리 줄서기를 하고 있습니다.

 

종로에 있는 대리점 두 곳에 전화해보니, 아이폰12의 사전예약 문의가 빗발친다고 귀띔했습니다. 한 대리점 직원은 “사전예약 물량이 정해져 있어 제 날짜에 원하는 색상과 기종을 개통하려면 대기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전 예약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 직구(직접 구매)한 경우도 눈에 띕니다. 아이폰12를 기다렸던 소비자들은 열흘 남짓 남은 개통일 전 하루라도 빨리 손에 쥘 수 있는 해외 직구를 선택하는 겁니다. 이 경우 세금을 포함해도 국내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12의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에서 아이폰12 미니를 공개했는데, 과거 아이폰 4와 5의 디자인과 비슷해 당시 제품을 사용했던 유저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는 평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아이폰12의 미니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복수의 아이폰 유저는 “가격과 디자인, 크기를 고려했을 때 미니가 마음에 든다”며 “특히 무게가 가볍고 한 손에 쏙 들어와 예전 제품으로 돌아간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색상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기본 모델(아이폰12)에서 블랙, 화이트, 블루, 그린, 레드 등 5가지에 상위 모델(프로, 프로맥스)은 그래파이트, 실버, 골드, 퍼시픽 블루 등 4가지 색상도 적용했습니다.

 

한편, 시장에서는 아이폰12의 연내 출하량은 6500만~8000만대로 예상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연말까지 100만대 가량 판매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애플, 충전기·이어폰 제공 중단..무선충전기 판매 독려 꼼수 지적도

 

아이폰12의 출시를 기다렸지만, 공개 행사를 보면서 구매 욕구가 잠시 주춤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애플이 이번 팩키지부터 ‘충전기’와 ‘이어폰’을 구성품에서 제외한다고 선언했는데, 그 이유가 납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리사 잭슨 애플 환경·정책·사회적 이니셔티브 담당 부사장은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소중한 자원의 채굴과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이어팟과 충전기를 신제품 박스에서 빼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이 같은 결정을 “친환경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잭슨 부사장은 “이어팟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는 이미 7억명을 넘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무선 이어폰으로 넘어가고 있다”며 “또 20억개가 넘는 애플 전원 어댑터가 세상에 나와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이번 아이폰12에는 USB-C 타입의 케이블만 제공됩니다. 소비자들은 필요할 경우 별도의 충전 어댑터와 이어폰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5만원 이상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이폰12의 가격이 전작보다 10만원 이상 높아졌기 때문에 소비자 부담이 더 커진 셈입니다.

 

일각에서는 애플의 이번 정책이 무선이어폰과 무선충전기 구매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이 이번 공개 행사에서 자석형 무선충전 액세서리인 ‘맥세이프’를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맥세이프는 아이폰 후면에 자석으로 부착하는 충전기로 15와트 성능을 구현합니다. 맥세이프 충전기 기본 모델은 5만 5000원~5만 9000원, 가죽 카드 지갑은 7만 5000원으로 별도 판매합니다.

 

애플 유저이자 IT업계의 복수의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애플이 유선이어폰 제공을 중단한다는 얘기가 나왔고, 이는 무선이어폰 판매 독려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며 “충전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무선 충전기 신제품을 내놓은 것도 비슷한 맥락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A에 따르면 애플의 작년 무선이어폰 판매량은 5870만대로 시장 점유율 54%를 기록했습니다. 50%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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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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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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