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SKT “AR·VR 사업 글로벌 진출...내년 가입자 1000만 목표”

URL복사

Tuesday, October 20, 2020, 12:10:12

작년 서비스 시작 후 1년 만에 가입자 300만..월 사용자 60만명 달성
점프스튜디오로 최고급 퀄리티 서비스 제공..미국·유럽 등 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점프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토종 AR∙VR 서비스 ‘점프’의 글로벌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20일 SKT는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T타워로 이전한 점프스튜디오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유영상 MNO 사업대표와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본부장, 양맹석 5GX서비스 담당, 조익환 SKT 5GX서비스개발담당 등이 참석했습니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입니다.

 

SKT는 작년 점프 VR과 AR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1년 만에 300만명이 가입했습니다. 매월 60만명이 SKT 점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가입자 수 1000만명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간담회에서 나온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첫 서비스 출시국을 시장 규모가 작은 홍콩·마카오로 잡은 이유와 점프 서비스의 다른 오픈 지역의 구체적인 시점과 일정은 어떻게 되나? 이 외 콘텐츠 협력이 논의되고 있는 글로벌 사업자는? 향후 매출 목표 로드맵은?

 

유영상 대표- 홍콩, 마카오 시장은 작지만 올해 5G가 시작됐고, 그 동안 PCCW는 좋은 관계를 맺은 파트너여서 홍콩이 가장 먼저 시작됐다. 이후 로드맵은 동남아시아, 태국, 주요 사업자와 로밍 얼라이언스를 했는데, 그 파트너들과 원스톱 제휴를 했듯이 점프서비스도 공동투자하고, 사업자가 자국에 서비스하는 파트너가 되려고 한다.

 

장기적으로 유럽에 DT, 자회사인 미국 T모바일과 논의를 하고 있다. 가입자수는 1년 만에 300만 정도 된다. 내년 1000만 목표다. 매출은 아직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 1000만 먼저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점프 스튜디오를 T타워 이전하는 이유와 그 의미는 무엇인지, 콘텐츠 제작 등에서 경쟁사 대비 어떤 강점은? 또 버추얼 밋업 서비스의 구체적 장점과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전진수 본부장- 점프스튜디오가 T타워로 이전한 의미는 고객들과 좀 더 가까이 접점에서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티타워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외부 고객들이 와서 신규 서비스를 볼 수 티움이 있는데 티움과 연계해 스튜디오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콘텐츠 제작 측면에서 MS협력해서 오픈하게 됐는데, 그대로 3D 모델에 텍스쳐를 입혀서 일반 게임 엔진에서 사용하는 콘텐츠가 직접 나온다. 이 콘텐츠 자체로 게임이나, 게임, 즉각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리아킴 공연을 봤듯이 같은 공간안에 여려명이 나와도 동작하는 최적의 기술 요소가 있다.

 

버추얼밋업 서비스는 기존 영상이나 2D 기반 콘퍼런스를 뛰어 넘어서 가상 공간에서 좀 더 실감나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몰입감이 있고, 원격이 있는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다.

 

조익환 개발담당- 버추얼밋업 서비스 핵심기술은 플랫폼이 있고, 텔레프런스 기술이 있다. 우선, 여러명 사용자가 동시 접속해도 음성이나, 몸, 손, 머리 동작 센서 움직임을 포착해 그 정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기술이다.

 

아바타 개성있게 자유롭게 꾸미고, 제작하고 밋업할 수 있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기술이 있다. 마지막으로 여러 기술을 실제화하고, 비주얼라이징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랜더링 기술이 포함돼 있다. 3가지 기술이 핵심적으로 적용돼 버추얼 빗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Q- 수익으로 연결되는 시점은 언제 정도로 예상하나? 그 수치(매출 얼마 등)는 어느 정도인지, 엔터사업 분야 이외에 점프스튜디오 활용한 컨텐츠 제작 요청을 한 산업군 또는 회사는 어떤 분야인지, 실제 활용 사례도 궁금하다.

 

양맹석 서비스담당- 내년까지 1000만까지 확보 목표를 세웠고, 구체적인 매출 서비스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게 목표다. 가입자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AR/VR 서비스를 잘 전달하는 것이 1차 목표인데, 그 과정에서 여러 영역과 제휴할 예정이다. 엔터 공연, 교육, 스포츠 분야 등이다. 특히 언택트 시대에 맞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곳이 많아 SKT 점프스튜디오에 문의가 오고 있다.

 

조익환 개발담당- 버추얼 밋업을 오픈하면서 다양한 이벤트와 콘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구체화가되면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Q- 점프스튜디오는 MS와 협력 성과물인 만큼, SK텔레콤 5G 콘텐츠 미국 진출 시기가 궁금하다. 밈으로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는데, 점프 AR VR 통해 틱톡 시장 파이를 가져가겠다는 것인지? 틱톡과 비교해 차별점은 무엇인가?

 

전진수 본부장- 점프스튜디오 서비스는 동남아를 시작으로 유럽, 미국, 영미권 중심으로 시작할 예정. 현지화 등 지역에 맞는 규제를 검토해 시간이 걸릴 예정이지만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밈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미 많이 쓰고 있는 틱톡과 같은 서비스가 있지만, SKT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고객들이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경험을 통해 고객들과 좀 더 현실과 가상을 구분할 수 없는 콘텐츠로 지속적인 경쟁력을 가지려고 한다.

 

Q- AR·VR 콘텐츠 소비가 확산되면 5G 가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도 늘어날텐데, 이에 대한 기술적·마케팅적 전략은? LTE 고객도 버추얼밋업 이용 가능한가?

 

양맹석 서비스담당- 데이터 사용량은 생각보다 크진 않다. 여러가지 압축 기술 등을 사용해 다운로드할 때 데이터 소모량이 크진 않다. 점프 AR의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MAU(월 사용량) 기준 1GB 이하 사용량을 보이고 있다.

 

조익환 개발담당- 볼륨매트릭 콘텐츠는 거의 사람의 모습과 비슷한 매우 고품질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원본 데이터 대비 수 십배, 수 백배 압축기술을 적용해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즐길 때는 실제 데이터보다 훨씬 작은 데이터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AR과 VR서비스도 사용자가 쓸 때만 주로 쓰는 콘텐츠 위주로 최대한 최적화해서 제공하고 있다.

 

전진수 본부장- 현재 버추얼밋업은 LTE도 사용 가능하다. 여러 실험을 통해 고객 최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데이터량을 분석을 해서 실제로 사용할 때 아주 소량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장기적으로 서비스 유료화 계획도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