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11번가가 ‘오늘 발송’ 판매자에게 제공한 '11번가 빠른 정산’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11번가는 ‘빠른 정산’을 시작한 지난 5일 이후 주문 당일 바로 발송하는 오늘발송 상품 수가 100만개 증가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2주 동안 1만 1000명의 판매자에게 140억원 이상이 빠른 정산으로 지급됐고, 첫 일주일(10/5~11) 대비 둘째 주(10/12~18) 정산 규모는 46% 이상 늘어났습니다.
11번가 빠른 정산은 주문 당일 발송으로 고객에게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준 판매자를 위해 마련한 서비스인데요. 고객이 상품을 주문 결제한 뒤 2~3일 만에 정산을 받게 돼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자들은 바른 정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주문물량 처리와 발송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는데요. 11번가에서 오후 3시 이후 주문해도 당일 발송되는 상품 수는 약 540만개로 빠른 정산 도입 전 대비 약 13.5% 증가했습니다.
주문 후 발송이 빨라지면서 고객에게 전달되는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11번가에서 주문 후 배송완료까지 7일 이상 걸리는 상품 수는 전체 1%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11번가는 수수료 없이 업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의 정산을 제공하면서 이를 통한 판매자 분들의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 효과를 경험했다”며 “결국 e커머스가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상생의 플랫폼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11번가는 매일 15시에서 20시까지 주문 마감시간을 설정한 상품을 모아 놓은 ‘오늘 발송’ 탭을 별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주문 마감 시간 내 결제하면 주문 당일 발송됩니다. 만약 주문 후 당일 배송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고객에게 OK캐쉬백 500 포인트를 발송 지연 보상으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