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이건희 별세] 삼성 ‘이재용 시대’ 개막...선결해야할 숙제는

URL복사

Monday, October 26, 2020, 16:10:07

‘사법 리스크’ 산적..피고인 신분 재판만 2개
“증명해야할 리더십, 미래사업 성과로 돌파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별세하면서 뒤를 이어 삼성을 지휘하게 될 이재용 부회장에게 관심이 쏠립니다. 각종 재판에 줄줄이 엮인 상황에서 시스템 반도체와 바이오 등 미래 사업을 어떻게 이끌어가느냐가 ‘이재용 시대’의 시작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당장 변수로 ‘사법 리스크’가 꼽힙니다. 삼성은 지난 3년 동안 경영권 승계 및 무노조 경영과 관련된 각종 수사와 재판을 받았습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불공정 합병 의혹 ▲박근혜 전 대통령 및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뇌물 공여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 ▲노조파괴 등 사건에 휘말린 상황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피고인 신분으로 법정에 서야하는 재판만 2개입니다. 먼저, 이달 ‘국정 농단’ 파기환송심과 불법 경영권 승계 관련 재판이 연달아 열렸습니다.

 

서울고법 형사 11부는 이재용 부회장 뇌물공여 등 혐의에 대한 파기환송심 첫 공판 준비기일을 진행했습니다. 박영수 특검팀이 지난 2월 재판부 기피 신청을 하면서 9개월간 중단됐던 재판이 다시 시작된 겁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를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22일에는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관련 첫 재판이 열렸습니다. 검찰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처리 과정에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 직접 관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음달에는 삼성물산의 에버랜드 노조 와해 사건 항소심 선고가 열립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행정소송과 증거인멸에 대한 항소심도 진행 중입니다.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의혹은 대법원판결을 앞둔 상황입니다.

 

삼성 내부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 회장직에 언제 오르느냐를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잇단 재판으로 법정 출두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회장 추대는 대외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여지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삼성 사법 리스크가 단기간에 마무리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 삼성 ‘총수 공백’도 장기화할 전망입니다.

 

◇ “불확실성의 시대의 경영능력, 성과로 검증받아야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 자신이 제대로 된 평가도 받기 전에 승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5월 이재용 부회장은 대국민 사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자신의 경영 능력을 향한 외부의 의구심을 자각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재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미·중 무역분쟁이라는 불확실성을 돌파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그룹을 지휘하게 됐다는 외부의 우려가 이 부회장에게는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실질적 총수로 자리매김한 현재는 故 이건희 회장이 삼성을 이끌기 시작한 시점과 산업지형이 변했습니다. 제조업 중심이었던 1980년대 후반과 비교하면 인공지능(AI)과 5세대(5G) 이동통신 등 소프트웨어(SW) 및 플랫폼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는 기업이 전자산업을 이끄는 형국입니다.

 

달라진 상황에 걸맞는 ‘이재용식 경영’으로 능력을 검증받아야 하는 시점입니다. 책 ‘삼성라이징(Samsung Rising)’을 쓴 제프리 케인(Geoffrey Cain)은 “이재용 부회장이 아버지가 삼성이라는 거대한 배를 움직일 때 사용했던 카리스마와 비전을 드러낼 수 있느냐가 지금 해야할 질문”이라고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실제로,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2018년 4대 미래성장사업 육성계획을 내놨습니다. AI·5G·전장부품·바이오 등에 올해까지 180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 선두에서 멈추지 않고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로 영토를 확장하겠다는 비전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발표한 ‘반도체 비전 2030’에 담긴 내용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올해 들어 현장 경영을 확대하며 반도체와 바이오 관련 중장기 대책을 모색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중국 시안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 데 이어 최근에는 베트남 연구개발(R&D)센터 공사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선대 회장이 남긴 과제를 이재용 부회장이 어떻게 극복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결국에는 모든 것은 성과를 통해서 증명해내야할 문제다”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