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최근 11번가와 아마존 협력으로 이커머스 업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 대표는 아마존에 이어 이베이 등 글로벌 유통업체 공습이 더 강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4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1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11번가-아마존 협업은)국경에 상관없이 어느 시장에나 진출할 수 있는 ICT 업계의 특성을 잘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 대표는 “커머스 업계는 기업간 협업 등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매년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따른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면서 “예상했던 시나리오가 일어났고,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등이 언제 들어올지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분 맞교환 방식으로 협력에 나선 CJ대한통운과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CJ대한통운과 협업은 글로벌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콘텐츠 IP(지적재산권)를 중심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논의 중이며, 구체화되면 얘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네이버는 배달대행 ‘생각대로’ 운영사 인성데이터에 400억원을 투자하면서 배달사업 진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향후 M&A를 통해 모빌리티나 배달 서비스에 직접 나설 수 있다는 업계의 관측도 제기됐습니다.
실제로 업계 안팎에서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제동이 걸린 우아한형제들의 요기요의 경우 네이버가 사들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 네이버 측은 “배달사업 직접 진출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배달대행 ‘생각대로’에 투자한 배경에 대해 한성숙 대표는 “직접 모빌리티 사업에 나선다기보다 스마트 스토어나 사업자들이 잘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기반에서 투자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네이버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물류 체계도 다양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어떤 물류가 가능할 것인가를 두고 투자했던 업체와 협업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일본 라인과 야후재팬 간 경영 통합 방향에 대해서는 “글로벌 사업은 특정 카테고리에만 치우쳐 진출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며 “검색이나 플레이스, 로컬 등 전 분야에 걸쳐 어떤 부분에서 일본 시장의 반응이 있을지 고려해보고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인상 정책에 대해서는 “구글이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은 오는 2021년 9월 말부터 구글 앱 수수료를 30%로 인상한다는 방침입니다.
한 대표는 “구글이 국내 모바일 앱 시장에서 막대한 영향을 가지고 있고, 구글 수수료 정책 변화는 네이버뿐만 아니라 창작자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좋은 시장과 생태계를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글이)대한민국에서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구글이 한국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