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와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위해 협력합니다.
네이버와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 출시를 포함해 다양한 가치 창출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두 회사는 ▲콘텐츠·서비스 사업 협력 ▲모빌리티 서비스 시너지 창출 ▲SME(중소상공인) 대상 상생 모델 개발 등에서 협력합니다.
네이버는 차량에 관련 모빌리티 콘텐츠를 공급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및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별 주행 정보와 연동된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정비 시기에 대한 정보를 받거나 주차 위치에 기반한 도보 길 안내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디지털키와 네이버 아이디 등을 통해 전기차 충전, 픽업·딜리버리, 세차 서비스도 구현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나아가 두 회사는 커넥티드카 및 친환경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에서도 중장기적으로 협력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모빌리티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라며 “현대차그룹과 모빌리티 분야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CT)이 결합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편의를 증진하겠다”며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걸쳐 고객경험을 혁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