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카카오·SKT에 네이버까지...‘블루오션’된 모빌리티 시장, 전략은?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02, 2020, 06:12:00

카카오모빌리티 호출 택시 점유율 80%로 강자..T맵 모빌리티 이달 말 출범
대리운전·호출 택시 시장 공략 나서..네이버-현대차, 자율주행 구현 나설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카카오, SKT, 쏘카(타다), 현대·기아차 등이 시장 경쟁을 벌여왔는데요. 이 중 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 분사를 확정해 국내 모빌리티 시장 지각변동을 예고했습니다.

 

네이버도 가세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와 손잡고, ICT 기업과 완성차업체의 모빌리티 협력 모델 만들기에 나섭니다. 조만간 현대·기아차를 타는 고객들은 차량 인포테인먼트와 네이버 앱 연동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모빌리티 사업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이후 대중교통(택시 등) 이용량이 감소하는 등 수요에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vs T맵 모빌리티, 내년부터 진검 승부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분야 강자인 카카오 택시(카카오모빌리티)에 T맵 모빌리티(가칭)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내년부터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SKT로부터 분사된 T맵 모빌리티는 이달 29일 신설법인을 출범합니다.

 

T맵 모빌리티는 ▲e헤일링 ▲T맵 오토 ▲Maas(Mobility As A Service) ▲T맵 라이프 플랫폼 ▲모빌리티 온 디맨드 등 총 5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선, 대리운전 시장부터 공략합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은 중소업체들이 절반 이상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약 10~20%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 규모는 3조원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T맵 모빌리티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기사 수익 배분을 개선하는 등 대리운전 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버와 손잡고 호출사업 분야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맞붙을 전망입니다. SKT와 우버는 택시 호출과 같은 e헤일링(hailing)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합작 회사)를 내년 상반기 설립합니다.

 

조인트벤처는 T맵 모빌리티가 가진 T맵 택시 드라이브, 지도, 차량 통행 분석 기술과 우버의 운영 경험, 플랫폼 기술을 합쳐 소비자 편의를 높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 분야에서 카카오 택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으로 압도적입니다. 호출사업 시장 점유율 2위인 T맵 택시는 등록기사 20만명, 월 이용자 75만명입니다.

 

SKT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등 미래 모빌리티에도 도전합니다. SKT는 5G, AI, V2X(Vehicle to Everything),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양자기반 LiDar, 고화질 지도(HD맵), 5G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SKT 5G, AI 및 T맵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하늘길을 설정해 주는 ‘플라잉카 내비게이션’ ▲높은 고도의 지형 지물을 고려한 3차원 HD맵 ▲플라잉카를 위한 지능형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 등이 T맵 모빌리티의 도전 영역입니다.

 

예컨대, 플라잉카가 A에서 B로 이동할 경우 최적의 하늘길을 알려주고, 상호 교신을 통해 비행체간 충돌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도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3차원 HD맵을 통해 건물의 높낮이를 정교하게 나타내 이동 중인 비행체가 안전하게 피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드론택시 같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오는 2040년까지 730조로 전망됩니다.

 

박정호 SKT 사장은 “식사, 주거 외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게 교통이며, 우리 일상에서 모바일 다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모빌리티”라며 “서울-경기권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플라잉카를 비롯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Mobility Life Platform)’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네이버-현대자동차그룹, 강자끼리 손잡고 시장 공략

 

네이버는 모빌리티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는 우회적인 방식으로 시장에 합류합니다. 네이버의 미디어 콘텐츠를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고객에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지난달 28일 네이버와 현대자동차그룹은 각 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가 보유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령,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 정비 시기를 통보받거나, 차량의 정확한 주차 위치 등을 안내받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앞당길 수 있을지 큰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인데요. 그 동안 네이버는 서울시 전역의 3D 정밀지도를 제작하는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에 투자해왔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려면 3차원 정밀 지도가 완성돼야 합니다.

 

차량의 실물 키 대신 디지털키와 네이버 아이디(네이버 페이 연동 등)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 픽업, 딜리버리, 세차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네이버 페이가 연동되면 서비스 이용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 협력도 예고했습니다. 커넥티드 카와 친환경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을 활용해 중장기적인 협력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고객경험을 혁신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만큼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모빌리티 시장 변수로 떠오를까?

 

카카오가 발간한 코로나 백서에 따르면 코로나19 1차 확산이 시작된 지난 2월부터 카카오 T택시의 주별 운행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3월 첫 주의 경우 1월 첫 주와 비교해 38%까지 하락했습니다. 분석 기간 중 2월 하순은 T택시 운행량이 최저를 기록했는데요. 카카오 T택시 운행량은 4월 이후 회복세로 돌아섰고,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출렁이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영향으로 택시 호출 추이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 3월 출근 시간대 택시 호출량을 살펴보면 전년과 비교해 오전 7시대는 34%, 8시대는 46%, 9시대는 24% 감소했습니다. 퇴근 시간의 경우 택시 수요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리운전도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2월 하순부터 3월 초까지 카카오 T대리 이용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3월부터 회복세를 보였지만, 5월 이태원 집단 감염 때 다시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대중교통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였지만, 이동거리는 감소했습니다. 카카오내비를 분석한 결과 카카오 T택시의 3월 이동거리는 작년과 비교해 6.2%, 4월엔 12.2%, 5월엔 13.2%, 6월 13.6%로 크게 줄었습니다. 카카오내비의 이동거리는 3월 7.7%, 4월 4%, 5월 3.1%, 6월 5.6%로 감소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