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친환경 도장 VR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

거제 조선소 적용..훈련 시간과 비용 줄여
삼성중공업 직원이 도장 VR 교육훈련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사진ㅣ삼성중공업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삼성중공업이 14일 친환경 도료 적용 확대를 위한 ‘도장 가상현실(VR) 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하고 거제 조선소에 본격 적용했다고 알렸습니다.

삼성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도장 VR 시스템은 HMD(Head Mount Display)을 통해 현장 도장 작업을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직접 경험하고 기량을 평가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사용자는 가상 공간에서 실제 작업 환경과 동일하게 구현된 선박 구조물에 스프레이 건(spray gun)을 조작하는 식으로 친환경 도료를 사용한 도장 작업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습 후 건조 도막 두께 등 실습 결과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가상 훈련에선 도장 속도, 방향, 각도 등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최고의 도장 품질과 최적의 도료 소요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본인 기량을 스스로 점검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도장 작업은 부식 방지 등 선박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공정이지만, 실습 기회가 충분하지 않고 전문 기능 인력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실습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씁니다. 도장 VR 시스템을 체험한 발주처 최지현 감독관은 “도장 교육훈련에 혁신적인 시스템이며 친환경 도료 적용을 앞당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남성길 삼성중공업 생산기술연구센터장은 “이번에 개발한 도장 VR 시스템이 도장 작업 고(高)기량자 육성에 소요되는 훈련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삼성중공업은 친환경 도료 적용 확대를 위해 전문 도장 기능 인력을 꾸준히 양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힘.

한편, 삼성중공업은 친환경 도료(무용제 도료, 수용성 도료)를 도료사와 공동 개발해 2018년 세계 최초로 LNG 운반선에 무용제 도료를 적용했고 2020년 실선에 수용성 도료를 적용하는 등 조선 업계에 친환경 도장 기술을 앞장서 확대·보급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Industry 산업


Top